[북한읽기] 원인 모를 사망자 속출해도 폐쇄 고집하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피해복구 전투에서의 자랑찬 승리로 우리식 사회주의의 위력을 떨치자”고 촉구했다. 북한은 오는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10월10일)까지 수해 피해복구를 마무리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최근 북한에서 수해와 태풍피해 및 그 후과로 많은 주민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23일 데일리NK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평안남도 일부 지역에 원인 모를 열병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현지 보건당국은 파라티푸스로 진단·치료하고 있지만, 지역병원에서 사망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

예를 들어 평안남도 서해안에 위치한 문덕군 룡림리에서 지난달 말 한 주간에 17명의 환자가 사망했다고 한다. 또한 숙천, 문덕, 평원 등에서 전신 쇠약, 무기력,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보이는 사례가 포착되고 있지만, 자금, 약품, 식량 등의 부족으로 제대로 된 치료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지 보건 관계자들은 장마와 태풍 이후 수돗물이 나오지 않아 지하수와 하천물을 음용하고 있는 해안지역 주민들이 주로 병에 걸렸다는 점에서 전반적인 식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병마와의 전쟁’은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이처럼 현지 상황은 엄혹하지만, 북한 당국은 여전히 국제사회의 지원의 손길을 외면하고 있다.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13일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에서 “큰물(홍수) 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국경을 더욱 철통같이 닫아야 한다”고 지시하기도 했다.

여기서 “외부지원의 불허용” 판단은 인민의 생존을 위해서는 절대 선택해서는 안 되는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말로는 “인민이 당하는 불행과 고통을 언제나 함께한다”고 하면서 주민의 고통과 국제사회의 손길을 외면하는 것은 비인도적 행위다.

아울러 북한 당국은 “군민의 대단결과 협동작전으로 10월 10일(노동당 창건일 75주년)까지 큰물 피해복구를 기본적으로 끝내라”라는 구호만 외쳐대고 있다.

자연재해로 인한 질병에서 고생하는 주민들에게 식량과 약품을 보장해줄 대신 “투쟁” “전투”라는 말만 내세우고 있는 셈이다. 또한 체제 불안을 우려한 지도부의 우려가 드러나는 대목이기도 하다.

북한 당국이 선도하고 있는 폐쇄적인 재해복구 방침은 현지 피해지역 주민들의 요구와 필요성을 파악·검토하여 도덕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에 의해 수립됐다고 볼 수 없다. 오직 힘의 논리에 따라 강요된 독재다.

북한 당국은 체제안정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위하여 ‘명령’ 혹은 ‘작전’이라는 비인간적이고 강제적인 언어로 과대 포장하여 함부로 정의 내리지 말아야 한다. 자연재해와 경제난으로 도탄에 빠진 주민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건 전면적인 개방으로 숨통을 열어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