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연락사무소 14일 문 연다…”24시간 소통으로 비핵화 도움”

개소식 후 업무 개시…南 천해성 통일차관·北 조평통 부위원장이 소장 겸직

남북이 4·27 판문점선언을 통해 설치키로 한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오는 14일 문을 연다.

통일부는 12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을 14일 오전 10시 30분에 개성에 있는 연락사무소 청사 정문 앞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우리 측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국회·정부·학계·시민단체 등 각계 인사들과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을 포함한 부문별 회담 대표 등 남북 각각 50~6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개소식은 현판 제막식과 기념사, 기념촬영 등으로 진행되며, 조 장관과 리 위원장이 연락사무소 구성·운영에 관한 합의서에 서명·교환하는 순서도 포함됐다.

남북은 개소식 이후 곧바로 연락사무소 업무를 개시하기로 했다. 연락사무소는 향후 ▲교섭·연락 ▲당국간 회담·협의 ▲민간교류 지원 ▲왕래 인원 편의 보장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아울러 통일부는 남북이 연락사무소 소장을 차관급으로 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우리 측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소장으로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장은 주1회 열리는 남북 간 정례회의와 필요한 협의 등을 진행해 주요 현안을 논의·해결해 나가는 상시교섭대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북측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소장을 겸직할 것이라고 공식 통보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고위급회담 대표단으로 참석했던 전종수 또는 박용일 부위원장이 북측 소장직을 맡을 것으로 유력하게 점쳐진다.

남북이 오는 14일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업무를 개시한다. 사진은 남북연락사무소 청사 전경. /사진=통일부 제공

이밖에 통일부는 연락사무소 운영조직으로 사무처장을 포함해 총 30명의 인원이 근무하는 사무처를 설치할 예정이다. 사무처는 운영부, 교류부, 연락협력부 등 3개 부로 구성되며, 사무처장은 연락사무소 남측 부소장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연락사무소 사무처장으로는 김창수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연락사무소는 앞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완화 및 평화정착을 위한 상시적인 협의소통채널로 정착해 나갈 것”이라며 “24시간 365일 소통을 통해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북미 간 비핵화 협의의 진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4월 27일 정상회담 당시 판문점선언을 통해 개성 연락사무소 설치에 합의한 뒤 후속 고위급회담에서 ‘개성공단 내 설치’로 의견을 좁혔다. 당초 정부는 8월 중 개소를 목표로 준비 작업을 진행해왔으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취소 등에 따른 여파로 개소 시점을 늦췄다.

북미관계 경색국면 속 지난 5일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은 방북 결과 발표에서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릴 남북정상회담 전에 연락사무소를 개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사단 방북을 통해 북미대화의 동력을 되살리는 동시에 판문점선언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연락사무소 개소를 위한 미측의 협조를 얻어낸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