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생일 전후해 ‘특별경비근무주간’ 선포…당일 행사도 포치

정식 공휴일 아니지만 도서연구모임발표 진행, 동상 꽃바구니 증정 등 조직적 지시 내려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21년 12월 27일부터 31일까지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4차 전원회의가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생일(1월 8일)을 기해 전국에 특별경비근무기간을 선포한 것으로 전해졌다.

7일 데일리NK 양강도 소식통은 “오늘(7일) 오후 5시부터 9일 0시까지 전국에 특별경비근무기간이 선포됐다”면서 “이 기간에는 전국 각 지역의 동상, 태양상, 사적지, 혁명역사연구실, 연혁실, 사적교양실, 현지교시판에서 쌍보초를 서야 한다”고 전했다.

북한은 평상시 동상, 사적지 등지에 외보초를 세우지만, 큰 국가적 명절이나 행사가 있을 때면 경비를 한층 강화하는 차원에서 두 사람이 짝을 이루는 쌍보초를 세운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김 위원장의 생일이 정식 공휴일은 아니지만, 김일성 생일 기념일(태양절, 4월 15일)이나 김정일 생일 기념일(광명성절, 2월 16일)과 같이 여겨 이 기간 사건·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라고 본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아울러 소식통은 “오늘 오후 5시에 기관·단위별로 국기, 당기, 최고사령관기 게양식을 진행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면서 “이전에는 그냥 몇 사람이 깃발을 올렸을 뿐 죄다 모이지는 않았는데 이번에는 아예 기관, 단위별로 다 모여서 퇴근 전에 게양식을 하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은 7~8일 이틀간 당과 4대 근로단체인 사회주의애국청년동맹·조선직업총동맹·조선농업근로자동맹·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에서 김정은 10년 연혁사와 혁명영도사가 담긴 도서연구발표모임을 진행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의 생일 당일인 8일에는 토요일과 집행 전인 오전 7시 30분 조직적으로 충성의 선서모임을 갖고 동상, 사적지 등에 꽃바구니나 꽃다발을 증정하라는 지시도 내려왔다는 전언이다.

특히 꽃바구니, 꽃다발 증정과 관련해서는 ‘우선 생화로 준비하고 지화는 될수록 피하라’는 별도 언급이 있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집권 11년차를 맞는 올해에도 김 위원장의 생일은 공휴일로 지정되지 않았지만, 북한은 이렇듯 나름대로 이날을 기념하는 조직적인 행사나 관련 지시를 내리고 있다.

소식통은 김 위원장의 생일이 공휴일로 지정되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 “주민들은 장군님(김정일)도 인민들의 다함 없는 요청으로 생신을 쇠었으니 그런 선대를 따르는 게 도리라고 생각해서가 아니겠냐면서 선대 수령에 대한 원수님(김 위원장)의 충실성을 일관하게 지켜가는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다만 그는 “간부들은 탄생일을 국가 명절로 제정하게 되면 꼭 뒤에 몇 돐(돌)인지가 따라붙는데 가장 부각되기 싫은 게 나이 어린 것이라 명절로 제정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며 “30대 수령의 탄생일을 국가 명절로 제정하면 그 존엄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또 다른 북한 내부 소식통은 “매해 김정은 동지 탄생일마다 특각(별장)에서 생일축하연이 열렸고 그때마다 그 자리에 있는 주요 간부들에게 고급 시계, 양주, 귀금속 선물이 내려졌다”며 “올해도 현송월 동지의 지시로 국무위원회 연주단 소속 1호 성악조를 데려다 성대하게 연회를 치를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