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량미 부족 문제 후폭풍?…軍 후방·양식 책임자 3명 모두 해임

이달 초 열린 인민군당 전원회의 첫날 해임 결정…소식통 "앞서 조용원·권영진도 구두경고 받아"

북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 셋째날인 지난달 17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서명한 ‘특별명령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이달 초 진행된 북한 인민군 당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국방성 후방총국장(소장)과 군수동원총국장(소장), 양식국장(대좌)이 해임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특별명령서’ 집행과 관련해 군량미 부족이 문제시되자 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군 후방·양식 부문의 책임간부들을 경질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내부 군 소식통은 14일 데일리NK에 “정치국 확대회의 후속으로 이달 5일부터 9일까지 군단장들과 정치위원, 후방부 사령관들이 다 참가한 인민군당 전원회의가 열렸는데, 회의 첫날에 군량미와 관계있는 책임자들이 다 떨어졌다”고 전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중순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에서 식량부족을 언급하며 직접 서명한 ‘특별명령서’를 발령한 바 있다. 특별명령서의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인민생활 안정을 위한 식량 공급 정상화 지시가 담겨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당국은 먼저 군량미를 풀어 당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려 했으나, 그 과정에 군 후방창고가 비어있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후방물자 저장·관리, 나아가서는 전쟁준비 미달로 군부가 크게 질타를 받았다는 전언이다.

▶관련기사 보기:
김정은 ‘특별명령서’ 이행…주민에 “군량미 풀어 식량 공급” 예고
“김정은, ‘특별명령서’에 식량·전기·수도 공급 정상화 의지 드러내”
軍, 군량미 부족에 외부서 쌀 들여왔다…김정은 언급한 ‘중대사건’?

소식통에 따르면 그동안에는 특정 지역 또는 기관에 일시적으로 군량미를 풀어왔기 때문에 군은 소위 ‘돌려막기’로 식량을 보장해올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전국 단위에 동시다발적으로 군량미를 풀게 되면서 군 후방창고에 든 식량이 충분치 않다는 사실이 드러나게 됐고, 이것이 최상부에까지 보고돼 상당한 후폭풍을 낳았다.

실제 지난달 말 정치국 확대회의 당시 김 위원장은 “당장 오늘 밤 12시에 전쟁이 일어나면 어떻게 하겠나. 인민군대에 쌀이 없다면 전쟁을 못 한다는 것 아니냐”면서 “그동안 부대들을 찾아갔을 때 양식창고에 숱한 쌀이 쌓여있었는데, 그게 모래가 아니었는지 모르겠다. 동무들이 어디까지 당을 속일지 두렵고 소름이 끼친다”며 크게 질책했다는 게 소식통의 말이다.

이후 정치국 확대회의 후속으로 이달 초 열린 인민군당 전원회의에서는 국방성 후방총국장과 군수동원총국장, 양식국장 등 군 후방·양식 부문에 있는 책임자 3명에 대한 해임 결정이 내려졌고, 이들은 모두 철직·출당·제대돼 지방으로 내려간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소식통은 “지방으로 갔다는 게 꼭 추방당했다는 의미는 아니다”며 “평양시에서 군관으로만 35년을 근무해야 자동 평양시 거주 권한이 생기는데, 3명 다 그 기준에 충족되지 않아 지방으로 내려가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해임된 후방총국장의 후임에는 국방성 재정국장이 임명됐으며, 군수동원총국장과 양식국장 자리에는 당 군정지도부 일꾼과 2군단 후방사령부 사령관이 각각 앉게 됐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한편, 소식통은 “조용원 동지(당 조직비서)와 권영진 동지(총정치국장) 역시 군에 대한 당적 지도를 제대로 못 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구두 경고를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이번 일로 최전연(최전방) 군단들에 쌀이 제일 부족하다는 게 밝혀졌는데, 후방군단에 있던 사람을 전연군단에 올려놔 실정을 모르니 아래에서 다 뜯어먹고 나눠 가지다가 이 지경이 됐다는 결론이 내려졌다”며 “결국 군 간부사업을 잘못한 문제로까지 번져 두 사람도 지적을 받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