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대대적 칼바람?… “불시 검열에 뇌물·허위보고 비리 속출”

소식통 "이달 초부터 최고사령부 검열조 활동 개시...실제-상부보고 불일치 비리도 드러나"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의 군인들의 모습(기사와 무관). /사진=데일리NK

북한 당국이 군(軍)의 허위 보고 실태를 검열하면서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정부패와 관련된 불시 점검과 교양 사업이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는 것으로, 향후 대대적인 해임·철직 등 칼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데일리NK 군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최고사령부 군사규율검열조는 4월 초부터 각 군부대 전반적 상태를 검열하는 사업을 불시에 감행했다. 이에 곳곳에서 당적, 행정적 처벌을 받을 만한 비리가 적발됐다.

일단 가장 많이 지적된 건 이른바 ‘훈련 미(未)집행’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았다는 데 있다. 또한 올해 동계훈련 행정작전 훈련 당시 출장, 입원 등의 결원이 발생했는데, 이에 대해 명확하게 기재하지 않았다.

비위 문제도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도 재차 확인됐다. 평가에 참여한 판정실 성원들이 쌀, 고기, 담배 등 뇌물을 받고 기준치에 도달하지 못한 단위들도 ‘통과’를 승인했다는 것이다.

여기서 특히 ‘오중흡 7연대’ 칭호를 받은 이른바 모범 단위에서도 이 같은 부정부패 실태가 드러나 검열 성원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는 후문이다.

아울러 후방 분야에서도 비리 적발은 이어졌다. 이른바 전쟁예비물자로 각 군에 보관된 연유(燃油), 양식(糧食), 피복 등의 실제량과 상부 보고량이 맞지 않은 경우가 비일비재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정부(북한 당국)는 생각보다도 심각한 상황에 당혹해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각 군은 불의에 언제 검열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현재 바짝 긴장한 분위기”라고 소개했다.

지난 4월 북한군 총정치국에서 발행된 군청치학습자료. /사진=데일리NK 군 내부소식통 제공

이런 가운데 각 군에서는 관련 교양 사업에도 주력하고 있다. 총정치국에서 20일 관련 정치학습자료를 배포했고, 이에 부대에서는 자료학습, 통달 및 토론사업이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소식통을 통해 확보한 ‘수자(숫자)를 중시하는 기풍을 세울 데 대한 사상의 본질과 기본요구’라는 제목의 학습자료에서 북한은 “모든 군사사업을 규정과 교범을 과학적인 계산과 타산에 기초하여 정확히 조직·집행하며 그 정형을 수자적인 장악과 계산, 분석결과를 놓고 총화·평가하도록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실리를 따지지 않고 사업을 망탕 조직하여 로력(노력)과 자재, 자금을 랑비(낭비)하는 현상들을 극복해야 한다”면서 “각급 당 조직들과 정치기관들이 앞장서서 과학적인 타산과 최량화, 최적화된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