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스웨덴대사 北억류여기자 개별접견”

미국 국무부는 스웨덴 대사가 1일 북한이 억류 중인 미국인 여기자 2명을 개별 접견했다며 여기자들의 석방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에게도 우선적인 관심사라고 밝혔다.

로버트 우드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에서 미국의 영사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매츠 포이어 스웨덴 대사가 미국 커런트TV 소속 한국계 유나 리와 중국계 로라 링 기자를 개별적으로 만났다고 말했다.

포이어 대사가 이들 여기자를 접견한 것은 지난 3월 북한이 북.중 접경지역을 넘어와 적대행위를 했다는 이유로 이들을 체포한 이후 이번 3번째다.

북한은 이들 여기자에 대해 오는 4일 북한의 최고법원인 중앙재판소에서 재판을 할 예정이다.

우드 대변인은 이들 여기자의 석방문제는 오바마 대통령과 클린턴 국무장관에게도 “우선적인 관심사”라면서 “우리는 그들을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 지난달 핵실험과 새로운 장거리미사일 발사실험 준비 등과 연관된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여기자들을 볼모로 삼을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와 관련, “북한은 그들을 인질로 삼아서는 안 된다. 그들은 미국인 여기자들을 풀어주어야 한다”며 “핵문제는 별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우드 대변인은 또 이들 여기자 석방을 위해 고위 인사나 대표단을 북한 파견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없다”고 답했다.

하지만 앨 고어 전 부통령이 억류된 여기자들이 소속된 미국 커런트TV의 공동 설립자로 현재 방송사 회장을 맡고 있어 고어 전 부통령이 여기자들의 재판일을 전후해 방북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