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평양 정상회담 앞두고 주민강연…“조국보위에 헌신”

최근 북한 당국이 노동당원과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공민의 의무와 조국 보위를 강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강연은 남북이 9월 중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이후 진행됐다는 점에서 회담을 앞두고 주민의 사상적 이완을 막고 체제 결속력을 높이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내부 소식통은 17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8월 하순에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공화국 공민의 본분을 다하라는 내용의 강연이 진행됐다”며 “강의의 주요 내용은 ‘로작’의 진수와 기본내용을 환히 꿰뚫고 사업과 생활에 철저히 구현하도록 하는 데 기본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에서 로작은 김일성과 김정일이 만들었다는 고전적 사상·이론 서적을 말한다. 이번에 진행된 강연에는 김정일이 2002년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꾼들과 대화한 내용인 ‘공민적 자각을 안고 공화국 공민의 본분을 다해가자’가 사용됐다.

데일리NK가 입수한 강연 자료에서 북한은 당원과 노동자들은 공민으로서 ‘신성한 의무’를 지니고 있다고 강조하며 공민의 본분을 다하기 위해서는 조국보위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강조하고 있다.

북한은 강연자료를 통해 “조국 보위는 공민적 의무에 대한 충실성의 최고 표현이다”며 “자기보다 조국의 운명을 먼저 생각하며 조국을 보위하는 사업에 헌신하는 것은 공화국 공민의 가장 숭고한 삶의 요구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특히, 미래를 이끌어 갈 청년 세대에게는 조국 보위가 공민의 최고의 영예라며 국가에 대한 헌신을 요구했다.

강연자료에는 “청년들이 조국 보위 초소에서 청춘 시절을 값있게 보내야 한다”며 “(청년들이) 조국 보위를 공민의 최고 영예로 여기고 당의 군사 중시 사상을 총대로 억세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는 북한 당국이 한반도 평화분위기가 자칫 외부 정보에 민감한 ‘장마당 세대’를 사상적으로 해이하게 만들 수 있다고 우려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군사 중시 사상’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핵무력을 포기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내부 주민들에게 지속 내비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 본지는 지난 14일 북한 당국이 정권수립 70년(9·9절)을 맞아 ‘핵무력 완성’ 및 ‘핵강국’을 강조하는 내용의 내부 강연을 진행할 데 대한 지침을 하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北, 9·9절 맞아 강연제강 배포…’핵무력 완성’ 강조하며 ‘핵강국’ 선전)

또한, 강연자료는 주민들에게 사회주의 생활양식대로 생활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북한이 주민들을 ‘공민의 본분’을 강조하며 사상적으로 통제함과 동시에 실체적인 법을 이용한 주민통제도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강연자료에는 “국가의 법을 존중하고 그것을 자각적으로 지키는 것은 어길 수 없는 공민적 의무이다”며 “법 규범은 정연한 사회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것이며 누구나 의무적으로 지켜야 하는 행동규범이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어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법 규범과 규정들을 자각적으로 지켜야 하며 그 누구도 법을 어기거나 치외법권적 행동을 하여서는 안 된다”며 “국가의 법을 존엄 있게 대하며 사회 공동의 생활 규범대로 생활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전 성남공항에서 전용기를 타고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방북(訪北)한다. 정상회담은 2박3일간 진행되며 당일(18일) 첫 남북정상회담이 열린다.

임 실장에 따르면, 남북 정상은 총 2차례의 만남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발전,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 중재·촉진,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전쟁 위험 종식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