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이동통제 부작용 심각… “식량 찾아 국경 기웃대다 총 맞기도”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 모습(2019). /사진=데일리NK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지역 간 이동금지 조치 부작용이 심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극심한 식량부족에 시달리는 현상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고, 심지어 먹을 것을 찾기 위해 북중 국경 인근을 배회하던 주민이 총격으로 사망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평안북도 소식통은 13일 데일리NK에 “장사를 하거나 식량을 구하기 위해 움직여야 하는 사람들이 현재 전혀 이동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심각한 식량부족에 시달리는 가정이 크게 늘었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달 방역 단계를 초특급 비상 방역 조치를 격상시키고 일부 물자와 인원을 제외한 이동을 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신의주 등) 시내는 기본 힘들더라도 먹을 것을 구할 수는 있는데 지방은 사정이 다르다”며 “먹고 살 수 있게는 해줘야 하는데 이동을 막으니 굶는 주민들이 나오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의주 등 대도시는 이동통제에도 기본적인 상점이나 유통 인프라가 갖춰져 식량을 구하기가 어렵지 않은 데 반해 시골은 사정이 여의치 않다는 이야기이다.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해 작년 작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 사람과 물자 이동마저 통제돼 기본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심각한 식량난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본지는 일부 지역 주민들이 식량을 구하기 위해 늦은 밤 행군으로 가까운 농촌에 드나들며 쌀을 실어 나르는 일이 발생했으며 북한 당국은 이에 대응해 더 강력한 이동 통제를 지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관련기사 : 농촌서 쌀 빠져나간다보고에 차량이동 통제·단속 강화 지시)

소식통은 또 “사람이 굶어 죽는다는 소리는(소문은) 매년 있었지만, 지금은 실제 아사하는 사람이 나오고 있다”면서 “딸라(달러)라도 가진 사람들은 손해 보더라도 팔아 식량을 어떻게든 사지만 형편이 좋지 않은 가정은 문제가 심각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식량을 찾아 국경 인근을 서성이다 총격을 당한 사람도 있는 것으로 전해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소식통은 “강가에 가면 뭐라도 줍거나 먹을 것이 있을까 하여 갔다가 총에 맞아 죽은 사람도 있다”면서 “살기 위해 돌아다니다 억울하게 죽어 안타까워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해 8월 말 ‘국경연선 1~2km 안에 접근하는 대상에 즉시 사격’이라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포고문을 공포한 바 있다. 이 때문에 경비대가 국경에 접근한 사람이나 동물 등에 총격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지속해서 나오고 있다.(▶관련기사 : 새해에도 끊이지 않는 총성서 날아오는 새도 잡는다)

한편, 주민들은 코로나 청정지역이라는 당국의 주장에 강한 의구심을 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상점에 들어가기 전에 마스크를 썼는지 확인하는 사람도 등장했고, 비루스(바이러스)가 없다면서 화장실 가는 데까지 마스크를 단속하고 있다”면서 “그래서 주민들은 나라에서 거짓말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 1일 발표한 코로나19 국가별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12월 17일까지 총 1만 1707명에 대해 2만 3140건의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했지만, 확진 사례가 나오지 않았다. 북한 당국 역시 현재가지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