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시리아 핵커넥션 의혹…6자회담 변수되나

북핵 신고.불능화 단계의 로드맵을 도출하게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차기 6자회담을 앞두고 북한-시리아 간 핵 커넥션 의혹이 제기돼 미묘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미국 폭스뉴스는 북한이 시리아에 핵시설(nuclear facility)을 판매했으며 이는 우라늄 농축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14일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이에 앞서 뉴욕타임스와 워싱턴 포스트는 각각 12일과 13일 ‘이스라엘 등이 제공한 시리아의 핵관련 초기 정보를 수차례 재평가한 결과 미국은 북한과 시리아가 미사일에 이어 핵분야에서 제휴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고 월스트리트저널은 14일 사설을 통해 커넥션 의혹이 투명해지기 전까지는 미 행정부가 북한과의 핵 협상을 진전시켜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유력 언론들이 잇달아 북한-시리아 핵 커넥션 의혹을 제기함에 따라 외교가 일각에서는 이 문제가 북한 핵프로그램 신고 과정에서 새 이슈로 부상할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특히 이 같은 보도가 잇따라 나오고 있는 것은 북한의 핵프로그램 신고 과정에서 이 문제를 짚고 넘어가려는 미측 일각의 의도가 개입됐기 때문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6자회담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가 14일 관련 의혹에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은 채 ‘북한의 확산문제는 6자회담의 틀 내에서 해결해야 하며 2.13합의에 따른 핵프로그램 신고가 이뤄지면 북한의 확산 여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점도 심상치 않아 보인다.

최소한 북한의 핵확산 문제가 핵프로그램 신고 과정에서 이슈가 될 수 있음을 언급한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북-시리아 간 핵 커넥션 의혹은 여러 측면에서 민감성을 띄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 미국이 가장 우려하고 있는 부분이 북한의 ‘핵물질 이전’이라는 점에서 기인한다.

미국은 지난해 10월 북한이 핵실험을 한 이후 북이 보유한 무기급 플루토늄이나 핵무기(또는 핵폭발장치)의 해외이전을 ‘레드라인’으로 설정, 이의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것으로 평가된다. 2.13합의 역시 이같은 노력의 산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미 행정부가 플루토늄이나 핵무기 이전은 두말할 것도 없고 북한에 의한 모든 형태의 핵 확산을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외교가의 대체적 분석이다.

이와 함께 핵시설 불능화 작업이 순조롭게 이행될 경우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하기로 한 상황에서 시리아 역시 미국에 의해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된 나라라는 점도 민감성을 더하고 있다.

불능화가 잘 이행될 경우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해야 하는데 북한이 또 다른 테러지원국인 시리아에 핵 관련 물질이나 장비를 이전했다는 의혹은 지정 해제의 주체인 미 행정부에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단 우리 정부 당국자들은 북한-시리아 커넥션 의혹에 대해 “관련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거나 “6자회담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등 최근 순조로운 북핵 프로세스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

한 정부 소식통은 “최소한 북한이 보유한 플루토늄 등 무기급 핵물질을 이전한 것은 아닐 것으로 본다”면서 “만약에 그런 정보가 미 당국에 입수됐다면 미 측이 여태 가만히 있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미국 군부 등에서 추가 언급이 없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해 미 행정부가 이 문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언론에 정보를 흘렸을 개연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내다봤다.

어쨌거나 이번 의혹에 대한 미 측의 공식 입장과 북한 측 반응은 오는 19일께 개막할 것으로 보이는 차기 6자회담을 계기로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