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북 직접대화 북핵 해결에 도움’

중국은 10일 미국과 북한의 직접 접촉이 한반도 핵문제 해결에 유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젠차오(劉建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워싱턴이 평양과 직접 대화할 용의가 있다는 조시 부시 미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에 유리한 일체의 행동을 지지한다”면서 중국측의 입장을 이렇게 밝혔다.

류 대변인은 “그들의 접촉에 관한 전제조건을 중국이 정할 수는 없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쌍방이 직접 만나 대화한다면 한반도 핵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류젠차오 대변인은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8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회담에서 언급한 ’새로운 변화’와 관련,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 등을 지적했다.

류 대변인은 “한반도에 많은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으며,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이 세계를 걱정스럽게 하고 있다”면서 “새로운 상황이 어떻게 발전되는 지와 상관없이 중국은 6자회담 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회담 당사국들도 회담 재개에 도움이 되지 않는 언행을 자제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류 대변인은 “한반도에 핵무기가 출현하는 것은 한반도 뿐 아니라 세계 평화발전에도 불리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중국 정부가 근래 들어 많은 고위 관리들을 북한을 포함, 해외에 파견하는 등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히고 “하지만 현재로선 구체적인 시간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북한에 대한 압박 필요성과 관련, 류 대변인은 중국이 북한과 정상적인 무역거래를 하고 있다면서 이는 북핵 문제와 무관하다고 전제하고 압력과 제재가 회담 재개에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류젠차오 대변인은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 지속 방침에 대해 “일본은 역사문제에 대한 반성을 행동으로 보여야 하며, 재차 중국인들의 감정을 해치지 않길 희망한다”고 말했다./베이징=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