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도로 연결 실무접촉 합의서[전문]

남과 북은 2006년 5월11일부터 12일까지 개성에서 제12차 남북 철도.도로연결 실무접촉을 진행하고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1.남과 북은 경의선 및 동해선의 철도 연결구간에서의 열차 시험운행을 5월25일 진행하기로 하며 이와 관련한 절차와 방법은 본 합의서 부록 1에 따르며 열차 시험운행 행사와 관련된 세부적인 문제들은 빠른 시일 안에 문서로 협의, 확정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남과 북은 열차 시험운행과 관련한 군사적 보장조치가 마련되는데 따라 5월17일부터 19일까지 기간에 경의선, 동해선 열차 시험운행 구간 자기측 지역에서 각기 사전점검을 진행하며 시험운행전 1∼2시간에 앞서 북측구간에서 남측 궤도검측차에 의한 공동점검을 진행한다.

2. 남과 북은 경의선 및 동해선 남북 철도·도로 연결구간의 공사가 빠른 시일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한다.

① 남측은 북측의 경의선 및 동해선 역사건축 마무리 및 개성역 배수로 공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자재를 본 합의서 부록 2와 같이 제공한다.

제공된 자재.장비 품목 및 수량은 남북철도 도로 연결공사 자재·장비 제공에 관한 합의서(2002.9.19) 「첨부1」(전체분 자재·장비 품목 및 수량)에 포함한다.

② 남과 북은 북측 철도 연결구간에서의 공사가 완료되기 전까지 차량 장비 기술지원이 계속 진행되도록 협력한다.

③ 북측은 남측이 제공한 철도.도로 연결 공사용 자재.장비 사용 내역을 빠른 시일내에 남측에 통보하기로 한다.

3. 남과 북은 경의선 및 동해선 철도연결구간에서의 열차 운행을 위한 통신망을 구성하며, 열차 운행을 위한 열차 운영주파수는 155.9250㎒로, 작업용 주파수는 155.9625㎒로 하기로 한다.

4. 남과 북은 빠른 시일 안에 차량 운행사무소를 소규모로 설치·운영하기로 하며 점차 그 규모와 범위를 확대해 나가기로 한다.

5. 남과 북은 철도운영공동위원회와 도로운영공동위원회 명단을 빠른 시일안에 교환하고, 합의되는 날짜에 제1차 회의를 진행하기로 한다.

2006년 5월 12일

남 북 경 제 협 력 추 진 위 원 회 남 측 위 원 장
대 한 민 국 재 정 경 제 부 차관 박 병 원

북 남 경 제 협 력 추 진 위 원 회
북 측 위 원 장
조 선 민 주 주 의 인 민 공 화 국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주동찬/연합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