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참총장 겸직…무샤라프, 후보 자격 박탈될까?

▲ 무샤라프 파키스탄 대통령

파키스탄의 무샤라프 대통령이 대선 투표에서 승리, 연임에 성공하였다. 10월 6일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후보로 나선 페르베즈 무샤라프는 선거인단 유효 투표의 98%를 획득, 압승하였다.

파키스탄은 342명의 연방 하원의원과 100명의 상원의원, 700여명의 주의회 의원 등 총 1170여 명의 선거인단이 참가하여 대통령을 선출한다.

야당연합 및 반정부 성향 변호사들의 지지 속에서 출마한 와지후딘 아메드 후보는 중앙의회에서 2표, 지방의회에서 6표를 얻는 데 그치고 말았다.

선거는 파행 속에서 진행되었는데 32개 야당연합인 전(全)파키스탄민주운동(APDM) 소속 야당 의원 160명이 투표를 보이콧하는가 하면 베나지르 부토 전 총리가 이끄는 파키스탄인민당(PPP)도 투표 개시 직전 선거 불참을 선언했다.

야당은 퇴역 후 2년이 지나야 공직 선거에 나설 수 있는 규정에 따라 육군참모총장을 겸직하고 있는 무샤라프는 후보 자격이 없다는 소송을 제기했으며 대법원은 소(訴)를 받아들여 판결이 날 때까지 당선자를 확정할 수 없도록 하였다. 대법원은 10월 17일 이에 대한 판결을 내릴 예정이다.

파키스탄 전역에 테러 경계령이 내려지고 투표장에 보안이 강화된 가운데 반(反)무샤라프 투쟁의 선봉에 서온 파키스탄 변호사들은 6일을 ‘암흑의 날(black day)’로 선포하고 시위를 전개하였다. 아프가니스탄과 인접한 파키스탄 북서변경주(NWFP)에선, 오전 10시 대선투표가 진행 중이던 주의회에 100여명의 변호사들로 구성된 시위대가 들이닥쳐 경찰과 충돌했다. 시위대는 주의회 건물에 돌과 벽돌을 던지며 격렬한 항의를 벌였다.

만일 대법원 판결에서 무샤라프의 후보 자격이 박탈될 경우 당선은 무효가 된다. 그러나 파키스탄 여당은 이미 무샤라프의 승리를 기정사실화하고 6일 밤 하늘에 축포를 쏘는 등 승리를 자축하였다.

무샤라프는 1999년 무혈 쿠데타로 권좌에 올랐다.

파키스탄 현대사는 잦은 쿠데타와 대통령의 죽음 및 실각으로 얼룩졌다. 1977년 쿠데타로 민정 대통령 부토를 처형하고 권력을 잡은 하크 장군이 1988년 8월 의문의 비행기사고로 사망함에 따라 민주화 요구가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같은 해 12월 의회 선거에서 부토 전(前)대통령 의 딸 베나지르 부토가 승리하여 이슬람국가 상 최초 여성총리가 탄생하였다. 그러나 부토 총리는 권력남용과 부정부패 혐의로 군부의 압력을 받았으며 1990년 8월 전격 해임되고 말았다.

그 후 1990년 10월 선거에서 우파연합인 이슬람민주동맹(IDA)이 승리, 나와즈 샤리프가 총리에 취임하였다. 샤리프 재임 기간도 순탄치는 못하였다. 1992년 11월 야당세력들의 반정부 시위로 유혈사태가 발생하는 등 혼란이 이어졌으며 1993년 3월에는 의회 해산과 내각 총사퇴가 단행되는 등 불안정한 정국이 계속되었다.

1999년 페레베즈 무샤라프 육군참모총장은 쿠데타를 일으켜 샤리프 총리를 축출하고 정권을 쥐었다. 무샤라프는 2002년 4월 국민투표를 실시해 5년간 임기를 보장받았으며 이번 선거에서 당선이 확정된다면 향후 5년간 임기를 더 연장하게 된다.

지난 9월 10일 해외를 떠돌던 나와즈 샤리프 전총리가 7년 만에 귀국하여 정국의 핵으로 부상하였으나 무샤라프는 샤리프가 공항에 내리기가 무섭게 샤리프에 대한 추가 부패 혐의 영장을 발부함으로써 다시 추방시켰다.

10월 18일에는 부토 전총리가 귀국하여 정계에 복귀함으로써 무샤라프를 위협하였다. 무샤라프는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육군참모총장을 사임하고 부토와도 권력을 분점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선거 승리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선거 직전인 5일, 무샤라프는 부토 전 총리를 포함해 1985년~1999년 기간에 부패 혐의를 받은 모든 정치인을 사면하는 내용의 ‘국가화해협정’에 서명하였다.

무샤라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선거 보이콧으로 대응한 부토와 야당 세력은 11월 예정된 파키스탄 총선에서는 반무샤라프 투쟁의 승리를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고 장담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에 무샤라프의 대통령 재선이 확정되더라도 무샤라프의 권력 안정화는 그 고비까지 넘어가 보아야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