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北관련 검색어는…’식인인간”5대美女’


‘식인 인간’ ‘서울 불바다’ ‘5대 미녀’
‘북한 미사일’ ‘북한군 33명 사살’ ‘전쟁 선포’ 
‘북한 좀비 바이러스’ ‘김정일’ ‘북한 셔플댄스’
‘북한의 움직임이 수상합니다’



5일 현재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북한’을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로 추천되는 단어들이다. 연관 검색어는 네티즌들의 검색 빈도수와 검색 패턴에 따라 바뀐다. 때문에 위와 같은 검색어들을 통해, 최근 네티즌들의 북한 관련 주요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다.



연관 검색어는 네티즌이 검색한 특정단어와 관련된 검색어를 제공함으로써 좀 더 상세한 내용을 검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티즌들의 최근 인기 검색어가 포털 사이트에 노출되기도 하지만 검색 빈도수가 감소하면 자동적으로 사라진다.



유독 눈에 띄는 것은 ‘식인 인간’이다. 현대 사회에서 상상할 수 없는 엽기적인 이슈이기 때문에, 네티즌들의 관심을 유발시키고 있다. ‘식인 인간’은 북한에서 식량난이 최고조에 달했던 ‘고난의 행군’ 당시 굶주림을 이기지 못한 주민들이 인육을 먹었다는 소문이 남한에 전해지면서 생긴 말이다.



탈북자 출신인 김규민 감독도 이 같은 실화를 바탕으로 ‘겨울나비’라는 영화를 제작한 바 있다. 또 ‘눈물로 그린 수용소’의 저자 김혜숙 씨도 수용소에서 인육을 먹은 수감자가 처벌 받은 사실이 있다고 증언했다.



이외 ‘북한국보급미녀’라는 검색어도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검색어는 2002년 처음 방한했던 ‘통일의 꽃’ 조명애가 알려지면서 만들어졌으며, 최근 북한판 김태희로 불릴 정도의 미모를 자랑하는 캄보디아 소재 ‘북한 랭면관’ 복무원(종업원)이 국내 인터넷을 통해 소개되면서 최근 관심 검색어로 부상했다.



특히 중국 언론들이 ‘북한 5대 미녀’ ‘북한 10대 미녀’라는 제하의 기사를 보도하면서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하지만 북한인이 아닌 사람들이 상당수 포함돼있었다. 이외에 중국언론이나 개인 블로그에서 소개되고 있는 ‘북한 미녀’는 과거 국제 스포츠 행사에 출전한 북한팀을 응원하기 위해 자주 모습을 드러낸 응원단장 정미향, 북한 피바다가무단 배우인 리정란 등이 있다.



‘서울 불바다’는 꾸준히 북한 관련 검색어로 올라오고 있는 검색어다. 이 검색어는 북한이 최근 서울 및 수도권 일대를 공격해 불바다로 만들어 버리겠다고 위협하면서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았다.



특히 최근에는 북한의 ‘광명성3호’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된 국내외 언론 보도가 쏟아지면서 ‘불바다’에 대한 검색 빈도수가 늘어나, 네티즌들이 북한의 전쟁 위협과 관련해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