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덕스토리’ 공개 리허설부터 ‘매진’

▲수용소를 탈출하다 보위부원의 총에 맞아 철책위에서 싸늘한 주검이 된 강련화

뮤지컬 ‘요덕스토리’ 개막이 내일로 다가왔다.

공연 전부터 숱한 화제를 불러일으킨 ‘요덕스토리’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 최초로 북한 정치범 수용소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일반예술 분야뿐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화제를 모은다. 야당 의원들은 개막일에 맞춰 단체관람을 예약해 놓았다.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를 다뤘다는 이유만으로 연출을 맡은 정성산 감독을 비롯해 배우들이 시련을 겪었다. 정 감독은 일부 극단적 사람들로부터 ‘만들지 말라’는 협박까지 받았다. 투자를 약속한 사람들도 하나 둘 떠났다.

그러나 정 감독은 “목숨 걸고 완성하겠다”는 일념으로 정치적 협박과 재정적 어려움을 이겨냈다. ‘요덕스토리’ 주인공들의 처참한 생활은 정 감독에겐 남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자신의 탈북으로 아버지가 수용소로 끌려가 돌팔매 공개 처형을 당했기 때문이다.

배우들도 그동안 제대로 알지 못했던 북한 인권유린의 참상을 깨닫고 연기 도중 수 없이 눈물을 흘렸다. 그들의 손짓과 발짓은 연기가 아닌 북한 인권의 현실을 알리겠다는 숭고한 몸짓으로 다가온다.

“‘요덕스토리’는 우리 모두가 만들었다”

14일 최종 리허설이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려 대중에 선보였다. 장장 7개월간의 제작과정에서 40여명의 배우들과 스텝들이 흘린 땀이 13일 교육문회회관에서 눈앞에 펼쳐젔다.

공개 리허설에 앞서 정 감독은 “오로지 요덕수용소의 참상을 알리겠다는 신념으로 배우들과 함께 고생한 결과, 완성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가 대본을 직접 쓴 ‘요덕스토리’는 처음에는 영화 시나리오였으나 뮤지컬로 재각색된 것이다. 스펙터클하면서 실감있는 연출은 지금까지 뮤지컬에서 볼 수 없었던 장면들을 만들어냈다.

안무자 오재익씨는 춤과 율동으로 뮤지컬의 묘미를 한껏 살렸다. 40명에 가까운 배우들이 하나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통일감과 파워 있는 안무를 2시간 40분의 내내 지루함을 떨쳐내도록 만든다.

▲최종 리허설을 앞두고 배우들이 열연하고 있다

이번 작품에 눈에 띄는 사람은 공동안무를 맡은 탈북자 출신 무용가 김영순씨다. 김씨는 북한무용을 재연해냈다. 그 역시 북한 정치범 수용소 출신이다. 한국 최고의 무용수였던 최승희의 제자로 알려져 있다. 70의 나이에도 최승희의 부드럽고 현란한 무용을 그대로 표현해낸 그녀의 몸동작에 젊은 배우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요덕수용소’의 참상을 생생하게 그려

‘요덕스토리’는 북한 정치범수용소에서 일어나는 노예와 같은 생활을 사랑과 용서의 코드로 풀어낸다. 그 동안 수용소 출신 탈북자에 의해 수용소 내부 생활이 다소 알려졌지만, 하나의 장면으로 펼쳐지는 수용소 내부의 생활과 애환은 더욱 가슴 아프게 다가온다.

리허설임에도 불구하고 이날 1천여 석은 빈자리를 찾아 볼 수 없었다. 한 장면이 끝날 때마다 관객들은 연신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이유 없이 정치범 수용소에 끌려가 인간 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는 수인(囚人)들의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가슴을 저미게 한다. 특히 주인공 련화가 탈출을 시도하다 보위부원의 총에 맞아 철책위에 싸늘한 주검이 되는 장면에서는 곳곳에서 흐느낌이 새어 나왔다.

총 2막 21장으로 구성된 ‘요덕스토리’는 끝없이 펼쳐진 철조망 사이로 노래를 부르는 수감자들을 통해, 북한인권의 현실과 인간의 존엄성이 무엇인지 들려준다.

뮤지컬을 관람한 <북한민주화운동본부> 박상학(99년 입국) 사무국장은 “북한 참상의 모습이 가슴에 와닿아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었다”며 “이 작품을 통해 젊은 대학생들이 북한문제 중 인권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수연(이화여대 대학원생)은 “암울하고 침울한 내용을 록음악이나 탭 댄스 등으로 잘 조화시켜 무거운 이야기를 무겁지 않게 만들었다”면서 “책보다는 덜한 느낌이지만 수감자들의 아픔을 느끼게 하는 기회였다”고 표현했다.

뮤지컬 ‘요덕스토리’는 양재동 교육문화회관 대극장에서 15일 첫 공연을 시작으로 4월 2일까지 공연한다.

공연 문의 02) 552-9311,2

김용훈 기자 kyh@dailynk.com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