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화 고갈됐나…北 “각 도에 외화 거래하는 상점 늘려라” 지시

백화점에서 물건을 구매 중인 북한 주민들의 모습. /사진=서광 홈페이지 캡처

북한 당국이 주민들 사이에 유통되는 외화를 흡수하기 위한 목적에서 외화 거래 상점을 더욱 늘리고, 거래 현장에서 사용되는 외화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뒤늦게 전해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4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6월 중순 지방의 당, 행정 기관들에 주민들의 내화와 외화 돈 관리에 소홀하다고 지적하면서 이를 새롭게 체계화할 데 대한 지시문이 내려왔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이번 지시문에서 우선 외화상점들과 백화점들이 직접 외화를 받아 물건을 판매하는 완전 외화거래 체계로 전환하고, 각 도(道)에 외화를 쓰는 상점을 적극적으로 늘려 주민들이 외화를 쓸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는 점을 언급했다.

아울러 한편으로는 상점 내에 내화를 사용하는 매대와 외화를 쓰는 매대를 따로 분리해 주민들이 소비하는데 부담이 없도록 하며, 이를 통해 외화 및 내화 계획의 구분성이 실생활에서도 구현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러한 내용의 지시가 내려진 배경에는 주민 사회에서 유통되고 있는 외화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해 국가로 흡수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그동안 주민 사회에 유통되는 외화를 거둬들이려 통제와 단속 등 여러 방법을 시도했지만, 뜻대로 이뤄지지 않는 한계를 실감하고 조금 더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해 내놓은 것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소식통은 “그동안에는 외화를 다루는 무역국이나 외화벌이 기업소와 같은 부분적인 단위들에서만 외화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하는 통제 조치가 있었지만 주민들 속에서는 대책적인 방안이 없었다”면서 “최근에 주민들 속에서 외화가 내화보다 더 많이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나 이를 체계화해서 거둬드릴 목적으로 이번 지시를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이런 체계를 확립하고 유지하는 것은 주민들 속에서 유통되는 외화를 국가가 장악하기 위함이지만, 점점 더 시장화돼 돈이 돈주들의 주머니로 흘러 들어가고 상품마저 부족한 지금의 현실에서는 어려운 일이라고 간부들은 보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주민들은 주민들의 외화 소비를 촉진하는 외화상점이나 백화점을 늘리려는 북한 당국의 계획에 대해 ‘그만큼 주민 시장을 줄어들게 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무리한 방침’이라며 비판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주민들 속에서는 ‘이번 지시는 국가가 주민들이 가진 외화를 거둬들이려는 목적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는 말들과 함께 ‘돈을 모으려는 국가와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주민들 간의 소리 없는 대립일 뿐 실용성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