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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활동을 자제해왔던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참여정부의 좌파적 문화정책을 비판하고 중도 자유주의를 표방하는 문화미래포럼(대표 복거일)을 지난 21일 결성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문학과 연극, 음악, 미술 등 8개 분야 93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문화미래포럼은 참여정부의 좌파정책으로부터 문화예술을 지키겠다고 본격 표방한 것이어서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됐다.
28일 복거일 문화미래포럼 대표를 만났다. 복 대표는 정부의 좌파적 성향으로 말미암아 문화예술분야뿐 아니라 사회가 위기에 놓여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좌파적 문화정책이 사회주의적 성향의 작품만을 양산해내고 이로 인해 문화예술의 보편성이 상실되고 있는 점을 우려했다.
그는 특히 ‘민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문화예술인들이 북한인민들을 무시하고 북한 정권과의 교류가 전부인양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인민들과 교류하고 협력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민족주의인데, 일부 문화예술인들은 역사상 보기 드물게 인민을 억압하는 북한정권과의 교류가 민족주의의 진수인양 내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복 대표는 올초 북한의 정치범수용소를 다룬 뮤지컬 ‘요덕 스토리’가 사회적 큰 반향을 일으킨 것에 주목했다.
“햇볕정책이 부메랑 되어 핵무기로 돌아왔다”
그는 북핵이 우리에게 얼마나 큰 위협인지를 알리는 연극 ‘그라운드 제로’의 대본을 구상중이다. “뮤지컬 ‘요덕 스토리’가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새롭게 한 점에 비추어, 핵무기가 제기하는 위협을 시민들에게 새삼 인식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 인권문제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음에도 문화예술인들이 침묵해 온 것이 사실”이라면서 “문화미래포럼은 북한 인권문제뿐 아니라 핵문제 등에 대해 국민들에게 알리는 다양한 시도를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정부의 햇볕정책에 대해 그는 “햇볕정책의 본질적 속성상 실패할 수밖에 없는 정책”이라고 지적하면서 “북한이 공격적 자세를 취할 때마다 달래기 위해 지원해주면 북한은 계속해서 많은 것을 요구할 것”이라며 “우리는 그동안의 햇볕정책이 핵무기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왔다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햇볕정책을 폐기하라고 하면 ‘전쟁하자는 말이냐’고 일부 사람들이 주장하는데, 정책을 끊으면 전쟁이 난다는 것은 그 정책 자체가 잘못됐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아래는 인터뷰 전문>
-포럼을 결성해 공개활동에 나서게 된 배경은?
본래 자유주의자들은 공개적으로 활동하려 하지 않는다. 나 또한 마찬가지다. 하지만 90여명의 문화예술인들이 나서게 된 것은 그만큼 문제의식이 크다는 것이다.
우리사회의 근본이념인 자유민주주의가 실종상태다. 사회의 기본원리를 시민들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문화예술계는 정도가 심하다. 사회주의 쪽으로 편향되어 있다.
문화예술 쪽에서는 좌파적 단체들이 힘을 발휘하고 있고, 중립적 단체들은 힘이 없다. 따라서 자유주의를 신봉하고 현실에 대해 비판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모일 필요성을 느꼈다. 그 결과가 문화미래포럼의 결성이다. 5월부터 준비해 올 11월에 발족했다.
-참여정부 아래서 문화예술의 순수성과 다양성이 소외받고 있다고 지적했는데.
좌파적 정부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문화예술계도 알게 모르게 사회주의적 성향을 띠고 있다. 문화계 주요 자리에 친정부 인사들이 포진되어 있다.
이들이 자금을 배분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사회주의적 작품에 배정이 된다. 결국 대한민국의 발전과 자유주의를 내세우는 작품은 나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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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정부가 조사해 발표한 공개 자료만 봐도 정부 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국회의원들이 확보한 자료와 국정감사 자료를 살펴보면 정부지원 사업배정 심사위원들이 좌파예술단체 소속된 사람들이 많다. 이렇다 보니 공정성에 문제가 생긴다. 정부도 이런 평가를 자체적으로 내렸다.
-문화예술계가 좌파적으로 편향되면서 나타난 문제점은?
문화예술계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좌파적 성향의 단체들은 ‘민족’을 앞세운다. 단체 이름에도 민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민족을 앞세운 나머지 문화예술의 보편성이 상실되고 있다. 이들의 민족주의는 북한 정권과 상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북한 인민들과 교류하고 협력해야 하는데 역사상 보기 힘든 공산주의 정권과 교류하는 것을 민족주의의 진수인양 생각한다. 이런 민족주의는 ‘닫힌 민족주의’다. 북한주민들을 무시하고 북한 정권과 교류하는 것을 대단히 여기는 태도가 문화예술계에 심하다.
-지난달 남북한 작가들이 모여 ‘6∙15민족문학인협회’를 결성했는데.
문화예술인들이 북한 작가들과 교류를 많이 하는 편이다. 그러나 북한의 작가들은 진정한 예술인이라고 볼 수 없다. 이들은 북한 체제를 선전하는 일꾼들이다.
전체주의에는 문화예술인이 존재할 수 없다. 전체주의에서 문화예술은 선전선동의 수단으로 이용돼 왔다. 과거 독일 나찌나 소련이 그랬고, 북한 또한 마찬가지다.
그런 북한 작가들과 협력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실상을 잘못 알려주는 것이다. 즉 진실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보여주는 것이다. 작가들 간의 교류를 한다는 것만 보고 북한에 진정한 작가들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비춰지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남북작가들 간의 교류가 정치적으로 이용당할 것을 우려했는데.
물론 남북 작가 간의 교류는 필요하다. 자유로운 우리 사회를 알게 되면 북한의 작가들도 느끼는 것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말한 것처럼 북한의 작가들은 선전선동의 일꾼이기 때문에 공작 차원에서 교류를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것은 남북 작가교류가 북한에 이용당하는 꼴이 된다. 지난달에 결성된 ‘6∙15민족문학인협회’는 특정 목적을 갖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의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6∙15공동선언을 실천하자는 정치적 목적을 갖고 있다.
6∙15공동선언을 남한 좌파들이 떠받들고 있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이 북핵실험을 보면서 이에 분노하고 있다. 6∙15를 실천한다는 것은 북한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작가들이 교류를 한다면 최소한 북한의 인권문제 등을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는 불가능하다. 지금은 때가 아니다.
-포럼 창립대회에서 ‘좌파정권이 들어서면서 북한이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다’는 주장은 무슨 의미인가?
우리나라의 근본적인 위협은 김정일 정권이다. 그런데 좌파정권이 들어서면서 이런 북한의 위협적인 부분에 대해서 지적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위기라고 보는 것이다.
특히 문화예술계에서 북한문제를 거론하지 않는 것도 문제다. 문화예술계에서 북한 인권문제뿐만 아니라 핵무기의 위험성에 대해서 침묵해왔다. 이런 사회 풍조가 계속되면 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향후 북한문제를 우리가 나서서 적극 알릴 것이다.
-문화미래포럼이 향후 문화예술을 통해 북핵과 북한인권문제들을 알린다고 했는데.
올 초 북한의 정치범수용소를 다룬 뮤지컬 ‘요덕 스토리’가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탈북자가 직접 나서서 만들었는데 예술인들은 부끄러워해야 한다. 우리가 직접 만들어야 한다. 좌파적 성향으로 인해 북한의 인권문제 등이 외면당했다.
자유주의에 입각해 북한 인민들을 도와야 한다는 것이 문화미래포럼의 입장이다. 특히 문화예술이라는 특징을 살려 북한 문제라는 딱딱한 소재를 쉽게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을 것이다.
북한인권실태가 외면할 수 없는 문제라는 것을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또 북핵이 얼마나 큰 위협을 초래할 수 있는지를 국민들이 깨달을 수 있도록 계몽하는데 주안점을 두겠다.
-북핵을 소재로 한 연극 ‘그라운드 제로’ 진행상황은?
현재 직접 대본을 쓰고 있다. ‘그라운드 제로’는 핵무기를 개발하면 망한다는, 불행해진다는 자명한 상식을 다룰 것이다. 이는 그만큼 문화계 쪽이 좌파적 성향 때문에 상식이 외면당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북한은 핵을 쓸 수 있는 정권이다. 즉 북한이 사악하기 때문에 핵무기가 위험하다는 것이다. 궁지에 몰리면 쏠 수 있기 때문에 큰 재앙이 초래될 수 있다.
이런 부분에 시민들이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그라운드 제로’를 통해서 핵무기의 위험성에 대해 깨달았으면 한다.
-정부의 햇볕정책이 북한인민들의 인권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생각하나?
햇볕정책은 김영삼 정부시절부터 시작됐다. 나는 그때부터 반대했다. 당시 정부는 북한에 많은 지원을 했지만 북한의 변화가 없자 햇볕정책을 철회했다.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면서 다시 햇볕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그러나 햇볕정책, 즉 유화정책은 그 속성상 실패할 수밖에 없다. 북한이 공격적인 자세를 취할 때마다 지원해주면 북한은 더욱 많은 것을 요구할 것이다. 유화정책은 이를 통제할 수 없다.
그동안 북한에 많은 지원을 했지만 우리에게 돌아온 것은 핵무기다. 유화정책이 부메랑이 되어 핵으로 돌아온 셈이다. 따라서 햇볕정책을 철회해야 한다. 그것이 대안이다.
일각에서 햇볕정책을 철회하자고 하면 전쟁하자는 것이냐고 반문하는데, 정책이 중단되어서 전쟁이 나면 그 정책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그동안 북한에 지원된 것이 아무 의미가 없었고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햇볕정책을 고집해온 김대중 전 대통령은 남북관계의 진전을 이뤄 역사에 이름을 남기고 싶은 개인적인 욕심이 강했다. 개인적 욕심 때문에 나라를 망치면 안된다.
노무현 정부는 하루라도 빨리 햇볕정책을 폐기해야 한다. 워낙 인기가 없다보니 북한과 뭔가를 만들어 사태를 호전시키려는 어리석은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 핵을 포기하게 하는 실질적인 대북정책을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