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은행’채널이 아니라 새 ‘범죄’채널이겠지

●미국은 6자회담과 병행해 북한을 옥죄는 추가 제재 조치를 준비 중이라고 뉴욕 타임스가 10일 보도했다. 신문은 “미국의 고위 관리들은 마카오의 방코델타아시아(BDA)를 제재한 지 6개월 만에 이 조치가 애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효과적인 수단임이 증명됐다”고 보도(중앙일보)

– 으아아악~(김정일 집무실에서 들려오는 비명소리)

●북한 기업들이 위폐문제로 인한 미국의 금융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새로운 은행채널을 모색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2일 보도했다. FT는 `북한이 미국의 금융제재 극복에 나서고 있다`는 평양발 기사에서 조선부강회사 전승훈 시장을 인용, 이같이 전했다. 전 사장은 “(미국의 금융제재로)우리가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미국이 우리를 죽일 수는 없다”면서 대안을 모색중이라고 밝혀(이데일리)

– 새로운 ‘은행’채널이 아니라 새로운 ‘범죄’채널이겠죠.

●북한이 한.미 군사훈련을 이유로 이달 28일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던 18차 남북 장관급회담을 4월로 연기한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북한은 11일 권호웅 단장 명의의 전화통지문에서 “귀측이 미국과 함께 대규모 전쟁연습을 또다시 강행하려는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혀(중앙일보)

– 제 버릇 멍멍이 주나?

●일본 정부가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먼저 일본에서 북한으로 가는 부정 송금을 철저히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현금송부가 가능한 보험가입 우편물의 검사를 철저히 한다는 것(YTN)

– 사무라이 정신?

●북한의 IT(정보기술) 산업은 한국의 80년대 후반 수준이란 분석이 나왔다. 정의준 산은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13일 산은조사월보 2월호에 게재한 ‘북한의 산업실태 분석 및 남북한 산업 협력방안’ 보고서에서 북한 산업의 기술 수준은 한국에 비해 10∼35년 뒤떨어졌으며 한국의 기술 수준에 가장 근접한 비철금속 산업의 경우 한국의 90년대 초반 수준이라고 평가해(연합)

– 김정일의 생활 수준만큼은 최첨단 입죠~

이현주 기자 lhj@dailynk.com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