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달래기 나선 김정은… “평양 1만세대 입주자 조기 선발 돌입”

사동‧송화지구 입주 11월 말까지 완료 계획...주민들 "날림으로 공사 진행됐는데..."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1일 평양시 1만세대 살림집(주택) 건설장에 걸린 속보판을 소개했다. 북한은 건설 현장에서 공사 실적을 실시간으로 기록하거나 선전선동 문구를 적어 놓은 판을 ‘속보판’이라고 부른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시로 평양시 1만 세대 살림집 올 가을 입주자 조기 선발사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내부 소식통은 12일 데일리NK에 “지난 5일 방침으로 평양시 1만 세대 건설 살림집 올해 입사계획 지시가 내려왔다”면서 “기본 내용은 군, 정권 기관 추천하에 사동‧송화지구 입주 대상을 일찍 선발하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지시는 ‘평양시 인민 생활 안정을 위한 김정은 동지 방침 집행 대책안’ 형식으로 내각에서 평양시 1만 세대 살림집 현장 실무진 건설 상무지휘부와 평양시 인민위원회에 각각 하달됐다.

최고지도자의 뜻이 담긴 명령에 당‧정‧군(黨‧政‧軍)이 동시에 발 빠른 대처에 나섰다. 일단 당과 정권 기관에서는 ▲건설장 주변 철거지역 주민 ▲노력 혁신자 ▲전쟁로병 ▲영예군인 ▲제대군관 등을 우선 선발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아울러 군에서도 주변 군부대 가족 위주로 대상들을 선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7월 인민군 종합포사격장(평양시 사동구역 대원리) 확장공사 명령에 밀어버렸던 ‘딸기밭 강제 철거 주민’들을 우선 대상에 포함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보기 : 막무가내식 () 사격장확장 공사주민 살림집 부순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통상 대상자 선별 및 입사증 발급은 시공 합격 판정 1개월 전쯤 이뤄진다. 이번 조치는 다소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는 일단 지난해 1월 8차 당대회를 통해 ‘향후 5년 동안 평양 5만 세대 살림집 건설’을 공언했던 북한이 이를 잘 실천하고 있다는 모습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한 군량미 배급을 지키지 못한 당국이 주택 선물을 통해 주민들의 시선을 돌리겠다는 의도도 내포된 것으로 보인다. 일명 코로나 경제난에 따른 성난 민심을 달랠 카드로 조기 입사 대상 선정에 나섰다는 뜻이다.

이 같은 분위기는 평양시 1만 세대 살림집 건설에 동원된 당‧정‧군 지휘부에서도 고스란히 느껴진다고 소식통은 지적한다. 곳곳에서 “오는 당 창건 기념일(10‧10)에 1차, 11월 말까지 2차에 걸쳐 주민 입사(입주)를 끝내야 살아남는다”는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는 것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5월 12일 보도한 평양시 1만세대 살림집 건설현장의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그런데도 주민들의 반응은 냉랭하다고 한다. 이는 건설장 주변 마을 주민들이 종종 동원되면서 현장 상황을 너무도 뻔히 봐왔기 때문이다.

그들은 “정말 만리마 속도로 건설한다더니 ‘평양 날파람(날림식)공법’이라도 받아들일 모양이냐”고 말한다고 한다. 일단 부실 건설에 따른 붕괴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가장 높은 셈이다.

또한 ‘또다시 자력갱생’이라는 비난도 적지 않다. 이는 “년말 입사한다는 살림집의 80%가 뼈다귀(건축골조)만 될 게 뻔하다” “온돌도, 문도, 창문도, 도배도, 방풍도 해야 결국 우리가 해야 추운 겨울을 날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평양시 인민위원회 도시경영과에서는 현장 건설 상무지휘부 측과 면밀한 연계 하에 입사 규정 수립에 나섰다.

여기서 일단 도시경영과는 “대상자들은 이용허가증을 발급, 주택 배정 날부터 2개월 이내에 이사를 마치고 생활해야 한다” “이를 어길시 회수 가능”이라고 벌써 강조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