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시위진압 대비 ‘헬기 부대’도 창설…내부 상황 엄중 반증

소식통 "주로 재난시 인명 구조 역할 담당...다만 시위진압, 반동자 통제 목적 다분"

북한군 헬기훈련. /사진=서광 홈페이지 캡처

북한 당국이 사회안전성 산하에 헬리콥터 부대를 창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난·사고 시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목적이지만 그 이면에는 주민 통제를 강화하려는 의도도 내포돼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3일 데일리NK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3월 중순 사회안전성에 직승기(헬기) 부대를 편성하라는 명령이 하달됐으며 4월 말까지 부대 신설을 위한 준비작업을 마치고 지난달 초에는 재난을 대비한 모의훈련도 진행했다. 

사회안전성 직승기 부대의 주둔지는 조선인민군 공군사령부가 있는 평양시 중화군이며 중화비행장의 일부 공간을 사회안전성 관할 부대에 할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부대에 현재 12대의 헬기가 도입됐으며, 공군에서 사용하던 기종을 개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북한 당국은 각 시·도에 사회안전성 헬기 부대를 배치하겠다는 목표로 점차 대수를 늘려갈 계획이다. 

신설된 사회안전성 직승기 부대에 편입된 병력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는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대대급 규모를 갖추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 부대의 지휘관은 사회안전성 간부이지만 기술부 대대장은 공군에서 파견된 인사라고 한다.  

북한 당국이 사회안전성 직승기 부대 창설을 명령한 지시문에는 ▲재난시 인민 생명 보호 ▲유사시 불순분자들의 책동 및 시위 진압 ▲인민군대와의 협동 작전 ▲전시 태세에 혁명의 수뇌부 보위 등 수행 임무가 적시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평시에는 도(道) 안전국과의 협동하에 재난 구조의 역할을 주로 하지만 유사시를 대비한 군(軍)과의 연합 훈련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탈북자, 행방불명자, 범죄자를 색출할 때에도 사회안전성 직승기 부대가 동원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북한 당국이 부대 창설 목적에서 밝힌 사회안전성 직승기 부대의 역할 가운데 반동분자의 책동이나 시위 진압을 목적으로 한다는 부분이 눈길을 끈다.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집단적인 반란을 우려하고 있다는 뜻으로 읽히기 때문이다. 

본지 단독 취재 결과 북한은 지난 1월에도 시위진압을 주임무로 하는 호위부대를 별도로 창설했다. 

호위부대에 편입돼 신설 부대의 명칭은 ‘41대대’로 호위사령부 부대원 중 우수 전투원과 지휘관, 명사수 등 900여 명의 병력이 편입된 것으로 알려진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시위진압 호위부대 별도 창설”…김정은, 민심 이반 심각성 인지?

호위사령부 소속 41대대가 유사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보호를 제1 목적으로 한다면 사회안전성 직승기 부대는 시위대 진압을 주 목표로 하는 셈이다. 

실제로 북한 내부에서도 지난해 코로나로 인한 국경봉쇄 이후 주민들의 민심이 심상치 않다는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물류가 차단되면서 시장이 활기를 잃은 것은 물론이고 이를 통해 생계를 이어가는 대다수 주민들의 수입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민들의 민심 이반을 단속하기 위해 북한 당국은 사상 교육을 강화하고 외부 정보 유입을 강력하게 차단하는 등 주민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당국은 이민위천(以民爲天)을 강조하는 등 민심을 달래려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월 시·군 당책임비서 강습회에서 “책임비서들이 항상 민심을 중시하고 자기 사업에 대한 평가를 인민들에게서 받아야 한다”며 주민들의 여론을 의식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사회안전성 산하에 시위진압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직승기 부대가 창설되면서 이를 알고 있는 내부 간부들 사이에서는 시위가 일어날 상황에 대비할 만큼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는 목소리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진다. 

소식통은 “각 도마다 직승기 착륙장도 설치할 계획”이라며 “물론 재난시에도 역할을 하겠지만 도 안전국 기동타격대와 함께 치안 통제를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