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왕자씨 국과수 부검결과 발표 전문

박왕자씨 국과수 부검결과 발표 전문

황부기 정부 합동조사단장

먼저 지난 7월 11일 금강산 관광도중 북한초병의 총격으로 운명을 달리하신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오늘은 그간 정부합동조사단 구성, 운영 경과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설명을 드리고 이어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서중석, 김동환 박사팀이 실시한 부검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정부는 지난 7월 13일 개최된 제2차 합동대책반 회의 결정에 따라서 7월 14일부터 경찰청,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서 파견된 관계관으로 합동조사단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그간 두차례의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조사단의 활동방향, 역할 분담, 조사방법등을 검토하는 한편 현장과 관련된 증거자료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일부 수집된 자료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정밀검토를 의뢰하였습니다.

앞으로 합동조사단은 금번 사건에 대한 여러 가지 의혹들이 투명하게 해소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부검 결과를 국립수사과학연구소 서중석 부장께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중석 국과수 법의학부장

안녕하십니까?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서중석입니다. 부검결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고 박왕자씨는 7월 11일 고성 경찰서장 감정의뢰로 동일 22시 40분부터 다음 날 공00시 45분까지 저희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서 방사선 검사를 실시한 후 저의 집도로 부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부검결과 등과 엉덩이 2개소에서 총창이 발견되었습니다.하나의 총장은 등에서 가슴으로 정 방향으로 형성되어있었는데 사입구는 등 우측 부위, 10번째에서 11번째 능골 사이 부위는 직경 0. 5 센치 정도로 형성이 되어 있었고요. **는 우측 유두 직하에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또 하나의 총창은 우측 엉덩이 부위에서 시작해서 좌측 엉덩이 부위로 거의 정방향으로 관통한 소견을 보였습니다. 물론 사입구는 몸통에 있는 것과 동일한 크기였습니다. 종합적으로 이 두개의 총창 모두는 많은 출혈을 동반하는 등 반응이 뚜렸하였으며 관통총창이었고, 탄환의 흔적을 방사선 검사나 유관검사에서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는 사입구 제출된 의고 내부 장기손상등을 종합할 때 원사로 판단하였습니다. 원사란 장총인 경우 사거리가 1내지 2m이상 경우를 가르키는 전문용어입니다. 그래서 원사의 경우는 거리에 관계없이 사입구가 동일한 형태이기 때문에 부검으로서는 발사거리를 추정하는 것은 곤란하였습니다.

추가로 12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었던 각종 검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병리조직학적 검사상 특기할 만한 질병 소견을 보지 못하였으며, 정신과 약물을 포함한 동물 및 약물 그리고 혈중알콜도 전혀 검출되지 아니하였습니다.

추가 현장 조사는 대비해서 저희 국과수는 망인의 유전자형도 확보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고 박왕자 여사의 사의는 관통 총창들에 의하여 각 장기들의 생명유지에 부적합한 손상을 받고 사망하였을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폐 및 간에 손상에 의하여 많은 출혈을 일으키며 돌아가셨을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지금부터는 추가로 의복 검사 및 총기류에 관해서는 저희 국과수 총기연구실에 김동환 실장께서 여러분에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동환 국과수 실장

백색 셔츠의 우측 등부위에서 사입구가 한 곳이 발견이 되고 거기에 대응하는 사출구는 그러니까 앞쪽 우축가슴에 탄환이 빠져나간 부분은 식별이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앞쪽의 단추를 채우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검은색 원피스에는 우측 등부위에서 오른쪽 가슴부위를 관통하는 총상이 발견이 됐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엉덩이에서 왼쪽 엉덩이를 관통하는 총상이 마찬가지로 의복에 형성이 되었있습니다.

여기서 백색 상의하고 그 다음에 원피스에서 확인되는 사입구의 크기는 약 한 0.5센티가량이 됩니다. 그리고 백색 셔츠와 검은색 원피스에서 무연화약, 실탄의 추진제로 사용되는 무연화약은 일제 검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사입구의 크기가 약 한 0.5센티가 되기 때문에 실탄의 크기를 약 0.5센티, 5.5미리 가량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옷에서 화약성분이 검출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발사거리를 2미터 이상의 원사로 판단을 하였습니다. 이상 의복에 관한 탄환검사에 관한 결과를 말씀드렸습니다.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