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NK ‘디지털 도구에 따른 北변화’ 포럼 개최







▲ 커티스 멜빈 연구원
데일리NK는 오는 16일 저녁 7시 서울 중구 주한영국대사관에서 ‘디지털 도구를 통해 북한을 바라보다’는 주제로 학술 포럼을 개최합니다.


최근 북한의 변화를 이끄는 주요 요인은 핸드폰·CD플레이어 등 디지털 도구의 확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데일리NK는 커티스 멜빈(Curtis Melvin)  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 연구원을 초청해 위성사진을 토대로 한 북한의 시장화 현상 등 주요 변화를 짚어봅니다.


북한 관련 블로그인 ‘노스코리아 이코노믹 워치’를 운영하는 멜빈 연구원은 위성사진을 통해 북한의 군사시설, 정치범수용소 등에 대한 의미 있는 분석을 해 왔습니다.


이 외에도 러시아 출신의 북한 전문가 안드레이 란코프(Andrei Lankov) 국민대 교수가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북한의 정보 전달 과정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크리스토퍼 그린(Christopher Green) 데일리NK 국제 담당 에디터가 북한 민심 변화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번 포럼은 영어로 진행되며 한국어 통역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주한영국대사관의 요청으로 사전 등록을 받고 있습니다. 참가를 원하시는 분들은 15일 저녁 7시까지 메일(development@dailynk.com)을 통해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문의는 02-732-6998로 해주십시오.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