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軍 부정부패 칼 빼드나?… “착복 행위 엄히 처벌” 지시

소식통 "총참모부, 全軍 전쟁물자 보관상태 불시 검열...각종 비리 및 식량 부족 실태 드러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3월 20일 인민군 서부전선대연합부대들의 포사격대항경기를 지도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1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을 비롯해 수행한 군 간부들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최근 북한에서 전쟁예비물자 관리 소홀과 착복 등 군(軍) 부정부패 문제를 낱낱이 파헤치고 처벌하라는 무력 최고사령관(김정은 국무위원장) 명령이 하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데일리NK 군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9일 군인들의 일일공급량을 착복하는 행위 등 각종 문제에 처벌을 강화하라는 내용이 포함된 최고사령관 명령 제00611호가 하달됐다.

이는 총참모부가 지난 4일 올린 각 군의 군수물자 공급량과 전쟁물자 보관상태를 요해(了解·파악)한 보고서에 대한 답신으로, 향후 강력한 처벌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총참모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각 군을 대상으로 관련 불시 검열을 단행했다. 또한 이달 초부터 4일까지는 총참모부 8처(일반행정)와 9처(작전훈련)를 중심으로 장부와 현물을 비교하는 검열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서 문제가 됐던 건 크게 2가지였다고 한다. 일단 인민군대 내 공급이 규정대로 집행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비누나 치약 등 생활필수품과 피복은 물론 식량도 제대로 갖추지 않은 곳이 많다는 사실이 적발됐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군 및 반항공(공군) 사령부 산하 제1공군전단(평안남도 개천시 소재) 전시항공유 연유(燃油)창고 같은 경우에는 장부와 현물을 비교해 봤을 때 무려 5톤이나 차이났다고 한다.

아울러 5군단 등 일부 군부대에서는 동계훈련 첫 달인 12월 빼고는 군인들에게 하루 두 끼 ‘강냉이(옥수수) 국수’를 먹이는 방식으로 턱없이 부족한 식량을 메꾸려 했다는 점이 드러나기도 했다.

소식통은 “각종 비리가 난무하고 전반적인 식량도 부족하다는 현실을 군 수뇌부가 절감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이에 최고사령관은 ‘부대 참모부, 정치부, 보위부가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고 말했다.

급작스러운 최고사령관 명령 하달에 각 군은 긴장된 분위기다. 중간급 간부들을 중심으로 ‘훈련기간도 아닌데 명령이 하달된 건 이례적’ ‘단위별, 직무별 사업총화에 따라 처벌이 이뤄질 것’이라는 불안감이 감지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한편, 본지는 지난달 24일, 최고사령부 군사규율검열조가 4월 초부터 각 군부대 전반적 상태를 검열하는 사업을 불시에 강행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곳곳에서 당적, 행정적 처벌을 받을 만한 비리가 적발됐다고 소식통은 전했었다.

軍, 대대적 칼바람?… “불시 검열에 뇌물·허위보고 비리 속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