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레말큰사전 단일 어문규범 ‘의견접근’

남북의 언어학자가 함께 편찬하는 ‘겨레말큰사전’에 적용할 단일 어문규범에 대해 어느 정도 의견접근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겨레말큰사전 남북공동편찬사업회’에서 단일어문규범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권재일 서울대 교수는 16일 11차례 편찬회의를 통해 “겨레말큰사전 편찬 사업에서 남북의 어문규범을 단일화하기 위한 노력이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권 교수는 “최종적인 결정은 아니다”고 전제하고, 양측이 의견일치를 본 부분을 소개했다.

우선 겨레말큰사전의 초성 자음 배열은 ‘ㅅ’ 바로 다음에 ‘ㅇ’을 놓는 등 기본적으로 남측의 순서를 따르되 ‘겹자음’은 ‘홑자음’ 뒤에 두는 북측의 순서를 따르고, 모음은 홑모음 후 겹모음 순으로 배열할 계획이다.

자음 ‘ㄱ, ㄷ, ㅅ’의 이름에 대해서는 남측의 ‘기역, 디귿, 시옷’ 대신 북측의 ‘기윽’, ‘디으+ㄷ’, ‘시읏’을 쓰고 된소리가 나는 자음은 남측의 ‘쌍’을 붙여 ‘ㄲ(쌍기윽)’, ‘ㅆ(쌍시읏)’ 등으로 하기로 했다.

또 문장부호의 경우 대화를 직접 인용할 때는 남측의 큰따옴표(” “)를 쓰고, 책이나 자료의 출전을 표시할 때는 북측이 쓰는 인용표(≪ ≫)를 사용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양측은 그러나 두음법칙이나 사이시옷, 외래어표기 등의 항목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권 교수는 전했다.

권 교수가 ‘남북 단일 어문규범의 현황과 과제’라는 글을 통해 소개한 겨레말큰사전 단일 어문규범안은 다음과 같다.

◇자모 배열 순서와 이름 = 북측에서는 초성 자음 글자가 모두 끝난 후 ‘ㅇ’을 놓았는데, 남측의 순서대로 ‘ㅅ’ 다음 ‘ㅇ’ 순으로 한다. 단 ‘ㄲ, ㄸ, ㅃ, ㅆ, ㅉ’ 등 초성 겹자음의 경우에는 ‘ㅎ’까지 끝나고 차례로 놓는다. 이에 따라 초성 자음의 순서는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ㄲ ㄸ ㅃ ㅆ ㅉ’가 된다.

모음은 홑모음을 먼저 배열하고 이어 겹모음을 놓는데, 홑모음 순서는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로 하지만 겹모음의 순서는 더 검토하기로 했다. 또 종성 겹자음인 ‘ㄲ, ㅆ’은 북측의 순서대로 모든 종성 자음이 끝난 뒤에 둔다.

글자 이름은 ‘ㄱ, ㄷ, ㅅ’의 경우 남북이 ‘기역/기윽, 디귿/디으+ㄷ, 시옷/시읏’으로 다른데, 후자를 따른다. 겹자음은 남북의 ‘쌍-/된-‘ 중 ‘쌍’을 취해 ‘ㄲ(쌍기윽), ㄸ(쌍디으+ㄷ), ㅃ(쌍비읍), ㅆ(쌍시읏), ㅉ(쌍지읒)’으로 한다.

◇띄어 쓰기 = 남북 공히 ‘단어 단위로 띄어 쓴다’는 데 일치하지만 남한은 극히 일부에 한해 붙여 쓰고, 북한은 붙여 쓰는 범위를 비교적 넓게 잡고 있다.

겨레말큰사전에서는 ‘것, 바, 줄, 수’와 같은 의존명사의 경우 “갈 바를 알 수 없다”와 같이 띄어 쓰고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명사는 “한명, 두마리”처럼 붙여 쓴다.

대명사는 앞말과 띄어 쓴다는 큰 원칙에 의견을 같이 했지만 ‘우리+글’은 합성어로 보아 ‘우리글’, ‘우리말’로 붙여 쓴다. 단 ‘우리+나라’는 구(句)로 보아 ‘우리 나라’로 띄어 쓴다. 이와 함께 수사는 만, 억, 조 단위로 띄어 쓴다.

◇품사 명칭과 문장부호 = 남북이 품사 명칭에서 다른 것은 ‘감탄사'(남)와 ‘감동사'(북)인데 이는 ‘감탄사’로 한다. 또 뜻풀이에서 ‘단위 명사’는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로, ‘말뿌리적명사’는 ‘어근명사’로 한다.

문장부호는 남한의 큰따옴표(” “)와 작음따옴표(‘ ‘), 북한의 인용표(≪ ≫)와 거듭인용표(< >)를 모두 받아들이되, 대화를 직접 인용하는 경우(” “)와 책이나 자료의 출전을 표시할 때(≪ ≫) 등으로 기능에 따라 쓰임을 달리 한다.

◇개별 단어 = 남북이 달리 쓰는 ‘볍씨/벼씨’, ‘햅쌀/햇쌀’, ‘수캐/수개’, ‘암탉/암닭’, ‘쇠고기/소고기’ 등은 둘 다 인정한다.

또 ‘오뚝이/오또기’, ‘곰곰이/곰곰히’, ‘더욱이/더욱이’, ‘일찍이/일찌기’, ‘넋두리/넉두리’, ‘빛깔/빛갈’, ‘맛깔/맛갈’ 등은 남측이 쓰는 앞의 것으로 정하고 ‘널판때기/널판대기’, ‘곱빼기/곱배기’, ‘곰기다/곪기다’, ‘물꼬/물고’ 등은 뒤의 것으로 한다./연합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