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아파트 입주 北 주민들, 시장서 ‘경보기’ 구입…왜?

최근 북한 혜산 시내 모습. /사진=데일리NK

진행 : 이 주의 북한 소식입니다. 오늘도 강미진 기자와 함께 하겠는데요. 강 기자, 첫번째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 네, 최근 양강도 혜산시 내 곳곳에서 입주가 시작되면서 장마당에서 보안장치나 화재경보기와 관련된 상품들이 잘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소식을 전해온 북한 양강도 주민은 새로 입주를 한 아파트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새집에 설치할 경보장치를 구매하느라 시장 곳곳을 돌아다니고 전했습니다.

새집으로 이사를 하는 주민들은 그동안 모아두었던 돈으로 새 가전제품도 샀는데 혹여 있을지 모를 도난사건을 방지하기 위해서 경보장치를 구매하게 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진행 : 북한 주민들이 새집들이와 함께 재산 보호를 위한 상품 마련에도 적극적이라는 것인데요, 자세히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자 : 90년대에는 불안한 생계걱정에 시달렸던 북한 주민들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과의 무역과 밀무역 활성화로 생계위협에서는 어느 정도 벗어나게 됐었죠, 그리고 이후 2010년대에는 단순히 생계해결에 머무르지 않고 부를 측적하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생활이 조금씩 나아지면서 주민들의 재산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런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주민들은 보안장치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최근 시장에서 자동경보기와 화재경보기 등 보안관련 장치들이 잘 팔리고 있다는 겁니다.

진행 : 그렇다면 시장에서 팔리는 보안경보기들의 가격은 어떻게 되는가요?

기자 : 네, 최근 양강도 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보안장치들은 용도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요, 화재가 발생했을 때 벨이 울리게 되는 화재경보기는 북한 돈으로 2만 6000원(약 3달러) 정도로 팔리고 있습니다. 또 집안에 침입자 발생 시 소리로 알려주는 무인경보기는 북한돈 11만 7천원(13달러) 정도에 팔리고 있습니다.

또한 흥미로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시장에 유사한 상품이 있는지 없는지도 가격에 일정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시장 상인들은 최근 새 아파트 입주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한 듯 중국에서 대량 수입해서 들여오고 있다고 내부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진행 : 보안관련 상품 외에 시장에서는 또 어떤 제품이 잘 팔리고 있나요?

기자 : 네, 제가 북한 시장을 몇 년간 조사해오면서 북한 시장의 변화를 지속 추적하고 있는데요, 한 2, 3년 전만 해도 북한 시장에 중국산 치약들이 많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북한산 치약들이 중국산을 압도했고요, 이에 북한산을 사용하는 주민들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진행 : 그럼 북한산 치약에 대한 소개 들어볼 수 있을까요?

기자 : 네, 한국산 치약처럼 북한 치약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전진대륜기술교류사에서 생산된 ‘맑은 아침’이라는 치약은 치주전문 치약으로 소개되어 있는데요, 출혈을 방지하고 이가 쏘는(시리는) 것을 멈춘다고 합니다. 또 입 냄새를 없애고 염증을 제거하며 치아우식증의 북한말인 이삭기 방지와 치석제거를 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 의암 천연물기술교류사에서 생산한 ‘의암 치약’도 치석제거와 우식증 예방과 입 냄새제거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어린이용 치약도 생산돼 시장으로 유통되고 있었는데요, 동양무역회사에서 생산된 천연비타민 치약은 여러 가지 식물성 비타민을 추출하여 만든 천연기능성 치약입니다. 비타민 A, B1, E를 비롯한 천연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입안 점막의 정상기능과 점항력을 높여주고 이빨을 든든하게 하며 항상 희고 깨끗하게 해준다고 설명하고 있고요, 잇몸염증과 피나기는 2일에서 3일에 말끔히 없어지며 입 냄새를 없애고 우식증을 비롯한 입안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가 매우 크다고 덧붙여 놓았습니다.

북한 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북한산 치약 종류들

진행 : 치약의 종류가 정말 다양하네요, 알로에를 이용한 치약도 있다고 하는데 어떤 기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자 : 네, 알로에를 주 원료로 만들어진 ‘쌍무지개’브랜드의 치약은 경수봉 무역회사에서 생산한 것인데요, 살균, 소독작용으로 입 냄새와 이에 붙어 있는 불순물을 제거해주며 일주일만 사용해도 이가 시린 것을 없앨 수 있고 잇몸 염증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백은무역회사에서 생산된 ‘불소치약’은 이 법랑질의 재석회화를 높여주며 각종 새균의 침착을 막아준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불소 외에도 치주병 치료에 좋은 여러 가지 약재들을 첨가하여 항염증작용과 과민방지작용이 우수하다고 평가되고 있다고 합니다.

동양무역회사에서 생산한 나노은 동양치약은 사람의 몸에 좋은 나노은과 불소의 강한 살균작용으로 잇몸염증과 입 냄새제거, 우식증제거와 치석제거에 효과가 좋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평양 치과위생용품공장에서 생산한 백학치약은 우식증을 예방할 수 있고 이의 미백 효과도 탁월하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신의주화장품공장에서 생산한 백학치약은 잇몸염증을 예방하고 우식증을 방지할 수 있는 기능에 특효가 있다고 합니다.

진행 : 정말 다양한 치약이 생산되고 있네요, 북한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시장에서 구매하는 치약들의 가격은 어떻게 되는가요?

기자 : 네, 동양무역회사에서 생산된 나노은 치약은 한 개에 5900원에 팔리고 있구요, 신의주화장품 공장에서 생산된 백학 치약은 한 개 당 700원에 팔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치약의 가격은 싸게는 500원, 일반적으로는 3000원 정도, 비싼 것은 만 원짜리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진행 : 마지막으로 시장 물가 동향 전해주시죠

기자 : 네, 북한의 쌀값과 환율을 비롯해 최근 시장물가 동향 전해드립니다. 먼저 쌀 가격인데요, 1kg 당 평양 4990원, 신의주 4970원, 혜산 5040원으로 팔리고 있습니다. 옥수수는 1kg 당 평양 1380원, 신의주 1420원, 혜산 1305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화로 계산하면 쌀은 약 638원 정도가 되겠구요, 옥수수는 163원 정도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환율정보인데요, 1달러 당 평양 8180월, 신의주 8160원, 혜산 8190원에 거래가 되고 있고요, 1위안 당 평양 1300원, 신의주 1290원, 혜산 1300원입니다.

이어서 일부 품목들에 대한 가격입니다. 돼지고기는 1kg 당 평양 12,000원, 신의주 12,200원, 혜산 12,600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돼지고기는 한화로 1kg 당 1539원 정도에 팔리고 있습니다.

다음은 유가정보입니다. 휘발유는 1kg 당 평양과 신의주는 13,000원, 혜산 13,400원에 팔리고 있습니다. 디젤유는 1kg 당 평양 8,200원, 신의주 8,300원, 혜산 8,500원 정도에 팔리고 있습니다. 한화로 계산하면 휘발유는 1kg 당 약 1638원 정도이구요, 디젤유는 1kg 당 1072원 정도입니다.

소셜공유
경제학 전공 mjkang@uni-medi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