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조국통일, 우리 자신이 해결할 내부문제”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정덕기 책임참사는 8일 “조국통일은 오로지 우리 민족 자신이 해결해야 할 내부문제”라고 강조했다.

정 책임참사는 이날 평양방송에 출연해 “조선반도의 통일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그 어떤 외세의 개입도 있어서는 절대로 안 된다”며 “그 누구도 조국통일을 위한 우리 민족의 투쟁을 대신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조선의 통일문제는 다민족 국가에서 통일국가를 형성하는 문제와는 그 성격이 다르다”며 “다민족 국가들에서 나라의 통일문제는 특정한 민족의 내부문제로 되는 것이 아니라 그 국가 안의 민족 상호간의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조선반도의 통일문제는 한민족이 속한 여러 국가들이 하나로 통합하는 경우와도 그 성격이 다르다”며 “하나의 민족이 서로 다른 주권국가로 갈라져 있다가 합치는 경우에는 비록 하나의 민족이 국가적 통합을 실현하기는 하지만 형태상으로 주권국가간의 국가적 연합을 이룩하려는 형태로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정 책임참사는 “조국통일은 우리 민족 자신의 이익을 위한 민족공동의 위업으로 되고 우리 민족 자체가 해결해야할 거족적 위업”이라며 “조국의 통일문제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간섭하거나 개입할 권리가 없고 그럴 이유와 조건도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연합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