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노력영웅 정춘실 탈북說…“태국서 망명 준비”

▲ 2001년 4월 5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0기 제4차 회의에 참석한 정춘실의 모습 ⓒ연합

김일성·김정일 2대에 걸쳐 김일성훈장과 노력영웅 등의 칭호를 받고 지난해에는 김정일 현지지도까지 수행했던 정춘실(67) 자강도 전천군 상업관리소 소장이 최근 탈북해 현재 태국에 체류하면서 제3국 망명을 준비 중이라고 탈북자 방송인 자유북한방송이 21일 보도했다.

탈북자들은 정춘실의 탈북과 제3국 망명 준비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1997년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의 탈출에 비견될 정도로 북한 주민들에게 큰 충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방송은 지난 19일 태국을 경유해 국내에 입국한 한 탈북자의 증언을 빌어 “태국 이민국에 (수감돼)있는 친구로부터 정춘실이 중국을 경유해 태국에 도착했고, 현재 외국으로의 망명을 위해 모처에서 대기 중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방송은 정 씨의 탈북 소식을 확인하기 위해 수소문 하던 중 중국에서 정 씨를 직접 태국으로 넘겨 보냈다고 주장하는 탈북자 지원활동 관계자와의 전화 통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방송과의 통화에서 “정춘실이 탈북한 것이 맞다. 그러나 무슨 이유 때문에 탈북 했는지는 말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다음날 이 관계자와 또 한번 통화를 시도하자 “보안 관계상 더 이상의 대답은 곤란하다. 그(정춘실)가 현재 태국에서 일반 탈북자들과 함께 취급되고 있지는 않다”고 말하며, 현재 정 씨가 우리 정보기관의 보호를 받고 있음을 암시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방송 측은 21일 데일리엔케이와의 전화 통화에서 “처음 이 소식을 듣고 우리도 소문인줄로만 알았는데 태국에서 실제로 정춘실을 봤다고 말하는 몇 사람이 나타났다”며 “여러 차례 정보를 확인한 이후 사실이라는 확신이 들어 보도하게 됐다”고 그 간의 경위를 설명했다.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해 태국에서 정춘실을 목격했다는 국내 입국 탈북자와의 접촉을 시도했으나 방송 측은 신변상의 이유로 이 탈북자가 인터뷰를 거부하고 있다고 전해왔다.

한편, 이와 관련 국내 정보 당국에서는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즉답을 피했다.

또 다른 정보 당국 관계자는 “정춘실은 지난 1월 하순경에 조선중앙TV에 출연했었다”며 “지난달까지 북한 공식 매체에 출연했던 주요 인사가 돌연 탈북해 제3국 망명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 씨는 지난해 9월 자강도에 현지지도 나온 김정일을 수행하기도 했다. 김정일은 당시 “정춘실의 숭고한 충성심을 당원과 근로자들이 따라 배워야 한다”며 정 씨와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와 관련 국내에 거주하는 한 탈북자는 “정춘실의 탈북이 사실이라면 북한 주민들에게는 황장엽 전 비서 때와 맞먹는 충격이 될 것”이라며 “일반 주민들의 경우 군대 고위 간부가 탈북했다고 해도 그게 누군인지 모르기 때문에 별 관심없지만, 정춘실의 경우 주민들 모두가 잘 아는 ‘노력영웅’이기 때문에 영향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정춘실은 누구인가?=정춘실은 북한 당국이 전국적으로 실시한 ‘정춘실 따라배우기 운동’의 주인공이다.

정 씨는 30년간 자강도 전천군 상업관리소의 소장을 하면서 ‘우리 가정수첩’이란 것을 가지고 다녔는데 여기에 담당 주민들의 생활형편을 적어 이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살폈다고 한다.

김일성이 ‘우리 가정수첩’을 두고 “공산주의상업의 싹이며, 아주 좋은 사회주의 상품공급 방법”이라고 칭찬했으며, 이후 김정일이 1991년 정춘실의 경험과 사례를 내세워 이 분야 종사자들에게 그를 적극 따라 배우도록 지시하면서 ‘정춘실 운동’이 시작됐다.

정춘실은 제6기(77년 12월)부터 11기(현재)까지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을 연임하고 북한 최고의 훈장인 ‘김일성 훈장’과 ‘노력영웅’ 칭호를 수상했으며, 김정일로부터 ‘친필서한’을 받는 등 유명인사로 부상했다.

그러나 정춘실이 김정일과 가깝게 지내고 이를 이용해 부정축재를 일삼으면서 주민들 사이에서는 신임을 잃은 것으로 알려졌다. 탈북자들에 따르면 정 씨는 김일성을 ‘아버지’라 부르고, 김정일을 ‘오라버니’라고 칭하며 막강한 권력을 행사했다고 한다.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