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신문이 소개한 여름철 건강상식

“육류를 많이 먹는 것을 삼가고 물고기를 먹는 것이 좋다.”

1일 입수된 북한의 주간신문 통일신보 최근호(6.25)가 여름철 건강관리 방법을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신문은 우선 “6월 21일 하지는 ‘여름 하’와 ‘이를 지’자로 여름철에 도달한 때라는 뜻”이라며 “하지 때부터 본격적인 여름으로 넘어감에 따라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식사와 운동, 수면의 3가지 요소들을 일상 생활에서 조화있게 실천해 나가야 한다”면서 “건강은 저절로 이뤄지지 않고 자만이 있을 수 없으며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행동으로 옮겨간다면 오복 중의 하나인 건강은 찾아온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통일신보가 소개한 여름철 건강관리법.

▲식사를 균형있게 해야 한다. 남새(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이 좋다. 운동 중에 걷는 것은 기초 중의 기초이다.

▲수면을 충분히 취해야 한다. 머리만 피로하고 육체가 피곤하지 않은 경우 위장에 부담이 가고 잠이 오지 않기 때문에 낮에 적당한 운동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다.

▲온도의 급격한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지금과 같이 온도 변화가 심하고 계절이 바뀌었을 때 그 변화에 몸이 순응하지 못해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목욕은 미지근한 물에서 천천히 하는 것이 좋다.

▲담배와 술을 삼가야 한다. 담배는 피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술은 적게 마시는 것이 좋다.

▲불쾌한 일은 잊어버리는 것이 좋다. 나이를 먹으면 과거의 소소한 일, 불쾌한 추억에 잠기기 쉽다. 마음을 괴롭히는 그런 일을 말끔히 잊어버리기 위해 음악과 바둑, 운동 등 자기에게 적합한 방도를 찾아 실천하는 것이 좋다./연합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