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정일, 방중 첫날 다롄서 숙박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방중 첫날인 3일 첫 행선지인 다롄(大連)에서 숙박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 일행은 특별열차편으로 이날 오전 5시20분께 압록강을 건너 단둥(丹東)에 도착한 뒤 곧바로 다롄으로 향해 같은 날 오전 9시40분께 다롄의 푸리화(富麗華)호텔에 도착했다.


베이징의 한 외교소식통은 “김 위원장 일행이 차량편을 이용해 다롄에 왔다는 얘기가 있으나 특별열차가 다롄에 도착한 게 확인됐으며 이를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측은 30층 가까이 되는 고층빌딩인 푸리화호텔의 신관 전체를 4일 오후 7시까지 예약했으며 김 위원장은 신관의 총통 실(방 이름)에 여장을 푼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 일행은 이날 오후 2시30분 차량편으로 외출했다가 1시간30분 만인 오후 4시께 돌아왔으며 다롄시내 자동차 공장과 항만 시설 등을 둘러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 일행은 이어 오후 5시50분께 호텔을 출발해 다롄항 앞바다의 작은 섬 리조트인 방추이다오(棒추<木+垂>島)로 이동해 만찬에 참석했다.


김 위원장의 과거 중국 방문때 지방을 시찰할 경우 해당 성(省) 당 인민위원회 서기와 성장 등이 참석했던 전례에 비춰볼 때 이날 만찬에 랴오닝(遼寧)성의 왕민(王珉)서기와 천정가오(陳政高) 성장, 그리고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동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왕자루이(王家瑞) 공산당 대외연락부장, 류즈쥔(劉志軍) 철도부장 등도 자리를 함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만찬을 마친 김 위원장 일행은 다시 푸리화호텔로 돌아갔다.


이날 만찬에 리커창(李克强) 부총리가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확인은 되지 않고 있다.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도 전날인 2일 엑스포가 열리는 상하이(上海)에서 베이징으로 돌아온 것으로 확인됐으나 이날 동선은 파악되지 않았다.


김 위원장 일행은 푸리화호텔를 숙박지로, 방추이다오를 만찬 및 회담장소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른 외교소식통은 “김 위원장이 첫 날은 다롄에서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내일 베이징으로 향할지 아니면 다롄에 더 머물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이 최근 몇년새 뇌졸중으로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는 점에서 이번 방중 일정이 예전보다 짧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으며 ‘3박4일’에 그칠 것이라도 전망도 있다.


이럴 경우 김 위원장은 다롄-선양-베이징 구간이 열차로 12시간 이상 걸린다는 점에서 다롄에서 후 주석을 포함해 원자바오(溫家寶) 총리, 시진핑(習近平) 국가부주석 등을 만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과거 4차례의 방중에서 모두 베이징을 방문해 수뇌부와 회담했다는 점에서 4일 오전 베이징으로 향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빠르면 4일 김 위원장과 후 주석 간에 북.중 정상회담이 개최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북.중 정상회담에서는 크게 북.중 연대 강화, 북한의 후계구도, 북핵 6자회담, 경제협력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 천안함 침몰사건의 북한 배후설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이 이를 부인하면서 중국의 협조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이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의 체면을 고려하고 현재의 국제적인 고립에서 벗어나려는 목적으로 전격적으로 6자회담 복귀 선언을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 위원장은 후 주석 이외에 원 총리와 시 국가부주석 등과도 별도로 만나 양국간 경제협력 및 북한의 후계구도 논의 등을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대 관심사인 김 위원장의 3남 정은의 동행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대북문제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이번 김 위원장의 방중 수행단을 일일이 확인해보고 있지만 아직 김정은 또래의 ‘젊은’ 수행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김정은이 아직 북한 내에서도 공식화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에 앞서 방중 수행단에 포함시켜 중국 수뇌부와 인사를 시키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김 위원장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하면 후계구도 조기 안정화를 위해 동행시켰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연합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