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에 돌연 거래 파기 선언하는 북한 무역회사들, 무슨일?

소식통 "일방적 거래 백지화도...北당국 무역 관련 검열 돌입 영향인 듯"

지난 2019년 조중우의교(압록강철교)를 통해 북한 신의주(평안북도)에서 중국 랴오닝성 단둥으로 넘어오고 있는 트럭. /사진=데일리NK

북한 당국이 사전에 허가받지 않은 무역 행위를 단속하기 위해 대대적인 검열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최근 북한 무역회사가 중국 대방(무역업자)에 물건을 주문했다가 중도 파기한 사례가 많아진 것으로 전해진다.

4일 데일리NK 중국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조선(북한)의 한 무역회사가 돌연 중국 대방에 거래 중단을 요청했다. 건설 자재와 종이, 비누 등 생필품 등을 주문해서 발송 준비를 마친 중국 측은 황당하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여기서 북한 회사 측이 거래 중단의 이유도 설명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거래 백지화를 통보했다고 소식통은 주장했다.

이 무역회사가 중국 대방에게 주문한 물량은 1800t에 달하는 규모로, 거래 가격도 상당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은 현재 산동(山東)성 룽커우(龍口)시의 한 물류창고에 보관돼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그나마 주문 품목 중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는 식자재가 없어서 일정 기간 화물을 적치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 무역회사는 북한 내에서도 이름이 많이 알려진 큰 규모의 회사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대북 소식통도 지난 4월에 북한에서 주문을 받고 이미 화물을 발송했지만 북측이 이를 하역하지 않고 있다고 알려왔다.

소식통은 “조선 무역회사가 주문한 물건을 받지 않아 현재 남포항에 화물선이 정박해 있다”면서 “짐을 내리지 못하는 내부 사정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취재 결과 북한 당국은 지난달부터 국가보위성과 사회안전성 및 방역지휘부가 합동으로 불법 무역 활동에 대한 검열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지난달 3일 신규 와크(수출입 허가권)를 발급 받았다 할지라도 당의 허가 없이 무역에 참여할 수 없으며, 이를 무시할 경우 밀수로 간주해 처벌한다는 내용의 포치를 하달한 바 있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북한 외화 환율, 화폐개혁 후 최대 폭락…무역 재개 기대 하락 영향)

이후 당국은 검열조를 구성했고, 현재 각 무역기관의 최근 거래 상황과 세부 품목을 조사 중이라고 한다.

때문에 허가 받지 않은 품목을 허가 품목과 함께 반입하려 했던 무역회사들이 서둘러 중국 대방들에게 거래 해지를 통보하거나 화물을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대북 소식통은 “조선 사람들은 와크가 있어도 무조건 그 분(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말씀이 있어야 무역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면서 “무역이 정상화되기는 커녕 갈수록 조선과 거래하기가 힘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지난 29일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간부들의 직무 태만을 지적하며 “국가비상방역체계의 지속 강화”를 강조했다. ‘방역 장벽을 더 두텁게 쌓으라’는 뜻으로 읽힌다.

또한 북한 당국이 방역을 명목으로 현재 국경지역에 콘크리트 장벽과 고압선을 설치하고 있는 만큼 무역 거래 정상화 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