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이슈클릭] 美 MD성공, 김정일 향한 공개 경고…’까불면 다쳐’

●미국의 대북 미사일 판매 단속 강화와 최근 북한의 대포동 미사일 발사 실패 등으로 북한의 대외 미사일 판매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고 미국 관리들 및 전문가들이 3일 밝혀(연합뉴스)

– 김정일, 돈주머니 떨어지겠네

●북한이 20세 이하 세계여자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 정상에 올랐다. 국제축구연맹, FIFA가 주최한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것은 남북을 통틀어 북한 여자청소년 대표팀이 처음(YTN)

– 김정일 미워도 北 여자축구대표팀 우승은 축하

●북한이 남한의 중견 부동산개발업체와 개성지역에 대규모 리조트개발 사업을 하기 위해 장기 토지사용계약을 한 사실이 확인됐다. 하지만 해당지역은 이미 현대그룹이 2000년 북한과의 계약을 통해 토지사용권을 확보한 2000만 평의 일부여서 이중계약 논란 등 파문이 예상(동아일보)

– 북한과의 계약서는 김정일 말 한마디에 휴지조각으로…

●북한 강제수용소의 참상을 그린 뮤지컬 ‘요덕 스토리’가 오는 28일부터 미국 워싱턴에서 공연을 할 예정이었지만 자금 부족으로 대관(貸館) 계약을 하지 못하고 있다. 관계자들은 “대관료 3억여 원 중 부족한 2억여 원의 돈을 급히 구하지 못하면 미국 공연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다”며 안타까워해(조선일보)

– ‘요덕’을 살리는 힘…우리의 관심에서 시작합니다.

●미국이 1일 탄도 미사일방어망(MD) 실험에서 장거리 탄도 미사일을 요격, 격추하는 데 성공했다. 미 미사일방어국(MDA)은 이번 8천500만달러 짜리 실험에서 표적 미사일로 북한 미사일의 크기와 속도를 가진 미사일을 사용키로 했다고 발표함으로써 특히 시선을 끌었었다.(연합뉴스)

– 美 MD성공은 김정일 향한 공개 경고…’까불지마’

김소영 기자 cacap@dailynk.com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