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보는 남북한①] 수교국 및 국제기구 가입

북한은 2009년 12월 기준으로 161개국과 수교를 맺고 있다. 2001년 138개국에서 23개국이 늘었다. 남한은 188개국이다. 남측이 27개국 더 많다.


남한은 아주 지역에서 36개국, 미주는 34개국, 유럽은 53개국, 중동은 19개국, 아프리카 46개국이다. 북한은 아주에서 25개국, 미주에서는 24개국, 유럽에서는 49개국, 중동은 17개국, 아프리카는 46개국이다.


이 가운데 남북한 동시 수교국은 158개국이다. 남한 단독수교국은 아주 지역에서 마셜군도, 미크로네시아, 부탄, 사모아, 솔로몬아일랜드, 일본, 키리바시, 통가, 투발루, 피지, 팔라우다. 아시아에서 북한 단독수교국은 없다.


미주에서는 미국, 볼리비아, 아이티, 아르헨티나, 에콰도르, 엘사바도르, 온두라스, 우루과이, 코스타리카, 파나마, 파라과이 11개국이 남한과 단독 수교를 맺고 있다. 북한과 단독수교를 맺은 국가는 쿠바가 유일하다. 아프리카 46개국은 모두 남북한과 동시 수교국이다.


유럽에서는 교황청, 에스토니아, 프랑스, 안도라, 모나코가 우리와 단독으로 수교를 맺고 있고,  마케도니아는 북한과만 수교 관계를 가지고 있다. 중동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이스라엘이 우리의 단독 수교국이고 시리아는 북한과만 수교를 맺고 있다. 


재외공관은 남한이 155개를 가지고 있는 반면 북한은 49개에 불과하다. 우리가 106개 더 많다. 남한에 주재하는 외국 공관은 118개다. 북한에는 15개국의 외교공관이 있다. 이 가운데 대사관은 남한에 99개, 북한에는 24개가 있다.


북한에 대사관을 두고 있는 국가는 아주지역에서 베트남, 인도, 몽골, 인도네시아, 중국, 캄보디아, 파키스탄, 라오스, 말레이시아이다. 미주에서는 쿠바와 브라질, 유럽에서는 러시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폴란드, 스웨덴, 독일, 영국, 체코가 대사관을 운영하고 있다. 아프리카와 중동에서는 시리아, 이란, 이집트, 나이지리아, 팔레스타인이다.


리비아는 남북한에 모두 경제협력 대표부를 두고 있다. PLO(팔레스타인 해방기구)는 북한에만 사무소를 두고 있다.


북한은 재외에 대사관을 42개, 영사관은 3개, 대표부는 4개를 두고 있다. 자국민 보호 업무를 하는 영사관보다 국가의 경제외교 등의 연락 업무를 하는 대표부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대표부는 과거 11개였지만 현재는 4개로 축소돼 있다. 유럽에 국제기구가 많아 2001년 7개였던 것이 최근 3개로 줄었다. 이는 북한의 어려운 경제현실도 일부 반영한다. 


전 북한 외교관 출신 홍순경 씨는 “북한 대사관의 임무는 통상적인 업무보다 김일성·김정일 위대성 찬양 및 홍보가 가장 큰 과업이 된다”면서 “대사관이 설치되면 해당 국가에 친선협회를 조직해서 수령과 주체사상에 대한 교류 사업을 진행하고 명절 때 축전을 보내도록 조직하는 것이 기본 업무”라고 말했다.


그는 “외교관들에게는 저마다 외화벌이 목표액이 부과 되고 명절 때 충성 자금 형태로 본국으로 보내지게 되는데 일부 특수 기관과 연계를 맺는 곳에서는 마약을 다루고 있다”면서 “일반적인 외교관들은 이런 마약과 위폐를 다루기를 꺼려한다”고 말했다. 


홍 씨는 “한국 대사관은 대사가 최고 결정권자이지만 북한 대사관은 당비서와 보위원이 권력을 분점하는 형태를 취하는 것도 특징이다”고 말했다.


남한은 113개 국제기구에 가입돼 있고 북한은 40개 국제기구에 가입돼 있다. 이 가운데 유엔 산하기구에는 남한이 17개, 북한이 16개이고 유엔전문기구는 남한이 19개, 북한이 12개에 가입돼 있다. 유엔 독립기구는 남한이 2개인 반면 북한은 없다. 정부간 기구는 남한이 75개, 북한이 18개이다.


남북한이 모두 가입한 유엔관련 및 정부간 국제기구는 국제연합(UN), 제네바 군축회의(CD),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국제해사기구(IMO),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유엔공업개발기구(UNIDO), 만국우편연합(UPU),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세계기상기구(WMO),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아시아·아프리카 법률자문기구(AALCO), FAO/WHO 공동식품규격위원회(CAC),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ESCAP), 국제교육국(IBE), 국제도량형국(IBWM), 국제의회연맹(IPU), 국제수로기구(IHO), 정부간해양학위원회(IOC), 국제법정계량기구(OIML), 세계관광기구(UNWTO), 아시아·태평양 전기통신위성기구(INTELSAT),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국제수역국(OIE), 섬유수출국개도국기구(ITCB), 인도양수산위원회(IOFC), 세계박람회기구(BIE), 생물다양성협약(CBD), 개도국간 특혜무역제도(GSTP)이다.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