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DailyNK 북 반체제 활동 보도, 앞다퉈 인용

일본의 유력 언론들에서는 The Daily NK가 최초 보도한 북한의 반체제 동영상에 대한 기사를 앞다투어 다뤘다. 다음은 그 내용들이다.

요미우리(1. 18.)

한국에서 북조선문제 전문 인터넷 신문을 운영하고 있는 <데일리 엔케이>는 17일 북조선 내부에 반체제운동의 모습을 촬영한 비디오 영상을 공개했다.

“너는 독재자다. 인민들은 너를 용서할 수 없다”고 김정일 총서기를 규탄하는 낙서가 씌여진 초상화 및 결의문의 낭독 장면 등이 보여지고 있다.

<데일리 엔케이>에 의하면 비디오는 2004년 11월 말경, 북조선 북부의 중국 국경에 근접한 함경북도 회령 시내의 <1.17공장> 및 같은 시 근교의 시골에서 촬영되었다. 동 공장 내에는 <자유청년동지회>라는 반체제 조직이 “김정일을 타도하라. 모두 일어서서 독재정권을 몰아내자”고 호소하는 손으로 씌여진 격문도 붙어 있었다.

아사히(1. 18.)

북조선의 민주화를 호소하는 한국시민들이 만든 인터넷 신문 <데일리 엔케이>는 17일 북조선 내에서 김정일 총서기에 대한 투쟁 삐라가 붙어 있는 등의 반체제운동을 촬영한 영상이 공개됐다. 싸이트 측은 “북조선의 반체제활동의 현장이 생생한 영상으로 확인된 것은 최초의 일”이라고 한다.

영상은 약 35분간, 작년 11월 말경에 함경북도 회령시 주변에서 촬영되고, 공장 내에 붙여진 ‘김정일 타도’ 등의 삐라와 얼굴에 “너는 독재자다”라고 씌여진 총서기의 초상화도 보여진다. 또 <자유청년동지회>라는 명칭의 단체가 “전국의 인민들에게 호소한다”라는 성명을 읽는 장면도 나온다.

싸이트 측에 의하면 영상은 작년 북조선의 반체제조직과 접촉한 중국의 협력자로부터 한국의 <피랍탈북인권연대> 관계자가 입수하였다고 한다.

산케이(1. 18.)

북조선의 인권개선을 위해 일하는 한국의 활동가들이 운영하는 인터넷 신문 <데일리 엔케이>는 17일 북조선 내부의 반체제활동의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너는 독재자다. 인민은 너를 용서할 수 없다. 너는 정권을 내놓고 물러나야 한다” 라는 비판한 낙서가 씌여진 김정일 총서기의 초상화 및 현 체제를 규탄하는 성명을 읽는 모양 등이 소개되고 있다. 북조선의 반체제운동의 현장 동영상이 영상으로 확인되고 있는 것은 진귀한 일이다.

함경북도 회령시 근교의 농촌 등에서 지잔 11월 말경 촬영된 비디오에는 <자유청년동지회>라는 명칭의 단체가 등장한다.

박인호 기자 park@dailynk.com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