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3천600명 北홍역환자 모두 완치”

▲ 고팔란 발라고팔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 평양사무소 대표 ⓒ연합

고팔란 발라고팔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 평양사무소 대표는 25일 3천600명에 달했던 북한의 홍역 감염 환자가 모두 완치됐다고 밝혔다.

그는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홍역 환자들이 모두 병원에서 퇴원했다”면서 “북한 내 홍역 발병은 이제 완전히 멈췄다”고 전했다.

그는 이번 홍역 발생의 주요 원인은 지난해 중국에서 널리 번진 홍역이 국경을 넘어 전염됐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지난달부터 실시한 북한 주민 1천600여만명에 대한 홍역 예방접종 사업과 관련, “자금 확보와 백신 확보가 가장 큰 어려움이었지만 운 좋게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의 긴급 구호자금으로 충당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홍역 등 전염병 발병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 시설과 전문 인력을 더 늘리고, 생후 18개월에서 6세 미만 북한 어린이들에 대한 2차 홍역 예방접종을 북측에 권고했다면서 “북한 당국이 경계를 더욱 철저히 하면 앞으로 더 이상 북한에서 홍역에 대한 걱정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북한 당국이 홍역 발병 사실만 일찍 알았더라도 감염자 2천500명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에서는 지난해 11월 15년 만에 홍역 환자가 발생, 3천600명 이상의 주민이 홍역에 감염됐으며 신생아 2명을 포함해 모두 4명이 숨졌다.

이에 따라 국제적십자연맹과 세계보건기구(WHO), 유니세프 등 국제구호기관이 북한 보건 당국과 함께 지난달부터 2차례에 걸쳐 긴급 예방접종 사업을 벌여 왔다./연합